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4학년1학기/문화산업융합론

문화산업융합론 11주차

by 공부해열 2024. 6. 4.

이번주차에서는 방송산업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방송산업
-방송산업은 라디오, 예능프로그램, 뉴스 등이 대표적인 방송산업의 예시가 됩니다.
-방송의 사전적 의미로는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하여 보도, 음악, 강연, 연예 등을 보내어 널리 보고 듣게 하는 통신기술입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전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행위 입니다.
-방송산업의 중요성은 대중 미디어로서의 역할,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 공공 정보 제공 및 사회적 이슈 제기, 긴급 상황 시 정보 전달의 핵심 역할, 문화적 다양성과 정체성 유지에 기여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요즘은 방송의 정의가 앞서 말한것과 많이 바뀌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전파가 아닌 IP를 통해 가입자 기반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와 행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송법으로 보호 규제되는 것을 보편적으로 방송이라고 합니다. 법을보면 “방송이라 함은 방송프로그램을 기획, 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종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으로서 다음 각목의 것”을 방송이라 정의 합니다. 그래서 텔레비전 방송, 라디오 방송, 데이터 방송,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넷플릭스, 아프리카, 유튜브, 티빙 등은 방송법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방송산업은 1920년대 라디오가 시작되면서 발전했고 1940년대 말 흑백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더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송산업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라디오 등장이전에는 전파를 무선 주파수를 활용해 1:1 통신에 활용하고 개인간의 매체로 이용되었습니다. 라디오가 등장하고는 전파를 널리 뿌리는 개념이 생겼고 이것이 방송이 되었습니다. 대중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파를 활용하여 전달하는것을 대중매체라는 개념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방송은 공공재적 특성으로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소비해도 다른 사람의 소비에 양향을 주지않습니다. 즉 전체 사회가 혜택을 보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고정비용과 낮은 한계비용, 독점과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경우 시장실패의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방송사들의 자금조달은 정부 자금 지원, 광고수익, 직접 청중 지불 등이 있습니다.
-방송의 종류는 공영방송, 상업방송 등이 있습니다. 공공방송은 공익적 목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정부지원과 라이선스 수수료, 기부등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상업 방송의 특징은 광고 수익에 기반한 방송으로 광고 시간을 판매하고 자극적이고 질이 떨어지는 방송을 송출하기도 합니다.
-방송제작의 정의는 방송 콘첸츠의 기획, 촬영, 편집, 배포 과정 등 입니다. 방송제작의 중요성은 고품질 콘텐츠, 시청자 관심과 참여 유도, 광고 수익 창출 및 시청률 향상 등이 있습니다.
-주요 방송 제작 단계로는 기획, 사전제작, 제작, 후반 제작, 배포 및 방송 등이 있습니다.
-방송제작 방식에는 자체 제작, 외주 제작 등이 있습니다.
-방송편성의 정의는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 및 순서를 결정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배열, 프로모션,방송, 평가 단계까지의 전 과정입니다.
-방송편성이 중요한 이유는 시청률 극대화, 광고 수익 증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시청자 만족도 향상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단기적으로 가능한 최대한의 목표 시청자 확보및 유지와 장기적으로 채널 이미지를 높이게 됩니다.
-방송은 기술적, 경제적, 문화적 등의 이유로 규제가 필요합니다. 방송규제는 주파수 관리, 소유권 규제, 콘텐츠 규제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화가 되면서 인터넷과의 융합,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 모바일 방송, 상호작용 및 참여형 방송 등을 촉진했습니다.
-방송의 기술적 도전과제로는 새로운 기술의 빠른 변화에 대한 적응과 기술발전에 따른 규제 및 법적 문제 해결이 필요합니다. 
-미래 기술 전망은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방송 활용과 AI를 통한 콘텐츠 제작 자동화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