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메라란 무엇인가?, 카메라 옵스큐라, 렌즈, 렌즈의 종류, 조리개, f값과 심도, 셔터 스피드, 감도, 조리개/ 셔터 스피드 / 감도의 상관관계, 등 다양한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해 배웠습니다.
4주차 디지털 카메라 소개
카메라란 무엇인가?
1.카메라는 라틴어 카메라 옵스큐라에서 어원을 두며, 어두운 상자 속에 빛을 담아 이미지를 저장하는 기계복제장치를 의미한다.
2카메라는 렌즈와 바디로 분리되며, 렌즈에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와 초점 거리를 조절하는 포커스링이 붙어있고, 바디에는 셔터와 미러, 이미지를 저장하는 필름이나 ccd, cmos가 내장되어 있다.
카메라란 옵스큐라
-암실상자
_르네상스 시기 레오나를도 다 빈치에 의해서도 카메라 옵스큐라를 이용한 어두운 상자와 빛을 투과시키는 핀 홀, 핀 홀의 빛을 확대하는 렌즈의 사용이 있었다.
_휴대용 카메라 옵스큐라는 주로 그림을 그리는 보조 도구로 사용되었다. 카메라의 기원이다.
렌즈
-눈의 수정체 역할은 렌즈가 하며, 빛을 더욱 많이 받아 들이고 적절한 양으로 빛을 조절한다. 렌즈는 여러자으이 유리로구성된다.
-눈의 홍채 역할을 렌즈에서는 조기래가 한다. 조리개 링으로 빛의 양을 조절한다.
-눈의 수정체는 망막에 초점이 정확히 맞도록 하는데, 렌즈에 달린 포커스 링이 이 역할을 한다.
렌즈의 종류
표준 렌즈: 50mm. 인간의 눈과 비슷한 이미지를 포착
광각 렌즈: 10mm~30mm. 인간의 눈보다 더넓은 화각으로 이미지포착. 속도감이 더 빠르고, 초점도 깊게 맞는다.
망원 렌즈: 70mm~300mm. 인간의 눈 보다 더 멀리 보고, 더좁은 화각으로 이미지 포착. 속도감이 느리고, 초점이 얕게 맞는다.
조리개
-렌즈의 조리개를 통해 적절한 광량을 조절한다.
-조리개 수치를 f값이라 부른다.
-카메라 렌즈의 표준 f값은 1.4, 2, 2.8, 5.6, 8, 11, 16, 22를 사용한다.
-하나의 단위를 풀 스탑이라부르고, 그1/3씩 세분화한 스탑도 있다.
f값과 심도
-f값이 높아질 수록 심도(촛점이 정확히 맞는 범위)가 깊어진다.
-심도가 깊어지려면 f값을 올려야하고, 심도가 얕아지려면 f값을 낮춰야 한다.
셔터스피드
-셔터는 선막과후막이라는 얇은 두 개의 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셔터가 빠르게 닫히면 빠른 셔터 스피드가 되고, 셔터가 느리게 닫히면 느린 셔터 스피드가 된다.
-카메라 에서 셔터 스피드는 125를 기준으로, 30, 60, 120, 250, 500 으로 숫자가 배로 커지는데, 125는 1/125초로 서터가 열렸다 닫히는걸 의미한다.
-각 숫자에서 다음 숫자로 갈 때 이를 스탑이라 부르며, 두배씩 빛의 양이 늘어난다.
감도(iso)
-감도는 '빛에 민감한 정도'를 의미한다.
-디지털 이미지 센서의 설정에 따라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 하느냐를 조절할 수 있다.
-기본 감도를 iso 100이라고 할 경우 200, 400, 800으로 점차 감도를 높일수록 전기 신호를 증폭시켜 민감도가 좋아지므로, 적은 빛으로도 적정노출의 촬영을 하 수 있지만 화질은 점점 떨어진다.
조리개 / 셔터 스피드 / 감도의 상관관계
-조리개와 셔터 스프드, 감도, 3가지 모두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지만, 각각 심도, 동감, 화질에 영향을 준다.
-좋은 촬영을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적절히 조절해 쓸 수 있어야 한다.
-조리개와 셔터와 감도는 서로 보완 관계에 있다.
-같은 빛의 양을 받을 때, 조리개를 한 스탑 내리면, 셔터 스피드는 한 스탑 올려야 한다.
스마트폰 카메라 기초 이론
디지털 카메라의 해상도
-전자적 이미지 처리에서 '해상도;라는 개념은 디지털 카메라가 출현 하면서 생겨났다.
-해상도는 1평방인치(25hh.4mm2) 안에 몇 개의 화소(pixel)가 있는지를 나타낸다.
-단위는 dpi로 쓰고, 동영상에서는 전체 화면을 구성하는 화소 수로 표기한다.
-아날로그 tv는 640x480i로 30만 화소.
-DVD나 VGA 컴퓨터 모니터는 720x400p로 34만화소.
-hdtv는 1920x1080i로 2000만화소. 일반 hd급 화질은 1.6k로 필름에 미치지 못하는 해상도.
고화질 디지털 영상 해상도 분류
-풀hdtv나 블루레이 는 1920x1080p로 진전한 200만 화소를 구현하며 이를 2k급 화질이라 명명.
-최신의 디지털 동영상 상영 방식인 uhdtv해상도는 3840x2166p로 800만 화소이고, 4급 화질.
-uhd에는 최근 영화용 초고화질 디지털 카메라로 개발중인 8k급이 미래의 동영상 이미지 표준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는데, 7690x4320p에 3300만 화소를 갖추고 있다.
디지털 동영상 코덱
-동영상 데이터 또한 유사한 화질을 유지하면서 그 용량을 1/30~1/60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
-디지털 신호를 가공해 특정 포맷의 신호를 만드는 것을 압축 코덱이라 부름.
-압축코덱은 디지털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고 재생하는데 핵심적으로 사용.
-코덱은 code+decode를 합친 개념으로, 신호를 압추했다 다시 풀어주는 작업 수행.
스마트폰 카메라의 특징 (2): 렌즈와 디지털 줌
-스마트폰 카메라는 일반적으로는 광각 렌즈 하나만 부착되어 있고, 렌즈 교환을 할 수 없다. 최신 스마트폰은 렌즈가 2개(광각+표준), 또는 3개(광각+표준+망원)인 경우도 있으나, 광학 줌렌즈는 디자인상 장착할 수 없다.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는 필요에 따라, 다양한 렌즈로 교환할 수 있다. 줌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줌이나 슬로우 모션은 디지털 줌과 디지털 슬로우 모션으로 원본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원본이미지를 여러 장 복제하여 슬로우 모션을 만들어 화질 손상이 온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특징(3): 노출과 심도
-스마트폰카메라는 기본적으로 밤 촬영에서 조명 없이 도 촬영할 수 있도록 세팅되어 있어, 조명기 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도 촬영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자동 초점거리 맞추기로 촬영 조수 없이도 촬영할 수 있다.
-일반적인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 2인 이상의 배우가 나오는 신에서 촬영 조수가 수동으로 초점을 맞춰줘야 한다.
스마트폰 동영상 조명
-좋은 영상을 촬영하는 대부분의 테크닉은 조명을 잘 이용하는 것.
-카메라는 흐린 날씨의 야외나 실내 촬영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밝은 날보다는 구름이 끼어 어두운 날이나, 그늘 밑이나 조명이 환한 실내에서 더 촬영이 잘된다.
-한낮보다는 해가 뜨는 아침이나 해가 지는 저녁에 촬영이 잘된다.
-매직 아워: 해 지기 30분전. 붉은 태양 빛이 묻어나고, 어둑하지만 배경이 드러나는 최고의 시간
-강렬한 태양의 역광을 이용해 역동적 이미지를 만들기.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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