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강의의 주제는 '색채로 보는 가전의 변화'입니다. 세부내용은 색채의 3요소, 색상의 이해, 명도의 이해, 채도의 이해, 색채의 시리 적 기능, 색채로 보는 가전의 사례 등이 있습니다.
색채의 3요소 - 3요소는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먼저 색상은 색의 주된 파장에 따른 색의 모습입니다. 명도는 밝기의 정도입니다. 채도는 색상이 얼마나 순수한가를 느끼는 정도입니다.
색상의 이해 - 색상은 색의 명칭 또는 다른 색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유채색에만 있습니다. 유채색은 빨강, 파랑, 노랑 등과 같이 색상을 갖는 색채입니다. 무채색은 하양, 검정, 회색과 같이 밝고 어두운 차이는 있으나 색상과 채도가 없습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반대편의 위치에 있는 색의 관계이고 '보색 + 보색 = 무채색'이 됩니다. 유사 색상은 색상환에서 서로 근접한 거리에 있는 색상 간의 관계입니다. 대조 색상은 색상환에서 서로 먼 거리에 있는 색상 간의 관계입니다. 보색 색상은 색상환에서 180도 반대편의 색상 간의 관계입니다.
명도의 이해 - 빛이 반사하는 양에 따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로 유채색과 무채색 모두에 있습니다. 물체의 표면이 모든 빛을 반사하면 하양, 모든 빛을 흡수하면 검정으로 보입니다.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하양(10)이고,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검정(0)입니다. 명도 단계는 Neutral의 약호인 N으로 표기로 'N1, N2, N3 …'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채도의 이해 - 채도는 색채의 맑고 탁한 정도로 유채색에만 있습니다.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 하며 색상에 따라 그 정도는 다릅니다. 순색은 무채색(W, Bk, Gray)의 기미가 전혀 없는 순수한 색입니다.
색채의 심리적 기능 - 온도 감, 무게감, 거리감, 크기 감, 면적 효과, 시인성, 유목성, 색의 경연 감, 색의 강약감, 흥분 색과 진정 색, 색의 시간성, 진출 색 후퇴 색, 팽창 색 수축 색, 생의 공간감 등이 있습니다.
색채로 보는 가전의 사례 -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색에 따라 변화하는 제품의 인식으로는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냉장고, 전기밥솥 등이 처음 들어왔을 때는 꽃무늬의 제품이 많았습니다. 그 이후 조금씩 세련된 이미지를 표출하기 위해 검은색 가전이 많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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