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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3학년 2학기/디지털산업융합론

디지털산업융합론 12주차

by 공부해열 2023. 11. 21.

이번주차는 방송과 미디어를 주제로 배웠습니다. 이수업만 잘들어도 거의 부전공으로 배운것처럼 지식을 뽑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전통적으로 티비를 본다 하면 쇼파에 앉아서 큰화면으로 방송을 보는것이 떠오릅니다. 현재는 그렇지 않은 가구가 상당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비 프로그램 편성표가 신문에 실렸습니다. 요즘은 티비를 틀어 놓고 각자 패드, 스마트폰을 봅니다.
-오늘은 방송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방송의 생태계 살펴보기, 최근 방송산업의 지각변동, 최근 방송, 미디어 국가 정책 등을 보겠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송은 방송국 혹은 티비 채널번호를 떠올립니다. 혹은 방송프로그램을 떠올리기도 합니다. 나아가 통신해주는 회사, 유튜브, 아프리카 티비 까지 떠올리기도 합니다.
-과거 방송은 주파수로 송신했습니다. 방송시장은 사적활용을 하기도 하지만 공공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톡특한 시장입니다.
-방송분야의 미디어 정책은 역사적으로 공익론, 산업론 두 가지 관점으로 시행했습니다. 오늘 방송은 산업론을 중점으로 볼것이라고 합니다.
-방송법은 진흥 측면이 아닌 규제 측면이 강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고,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는 우리는 “정보의 진위여부”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누군가에 의해 완벽히 장악 된다면 특정 사상 주입, 조작, 왜곡, 누락, 과장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방송, 미디어의 역사에서 중요한 시점은 2008년에 IPtv가 서비스되었다는 것과 2010년 OTT 티빙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방송시장 유통구조에 중요한 용어로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iptv사업자), PP(CJenm 등), OTT(유튜브, 넷플릭스 등)
-지상파와 유료방송사랑은 재송신료 문제로 매년 갈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방송매출 추이를 보면 연평균 성장률이 하락하고 있는 곳을 보면 지상파, 유선사업자 들입니다. 그리고 상승하는 곳은 IPTV, 방송채널사용사업(pp) 등이 돈을 잘벌어들이 고 있습니다.
-지상파의 방송매출이 주는 이유는 광고매출입니다. 왜냐하면 PP가 만드는 컨텐츠를 시청자가 시청하고 지상파에서는 시청하는것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PP는 홈쇼핑매출, 광고 매출액으로 가장 많이 벌어 들입니다.
-줄어들고 있는 종합유선방송의 방송매출은 유료방송수신료, 홈쇼핑송출수수료로 돈을 많이 벌어 들입니다.
-상승중인 IPTV의 매출의 주요 요소는 유료방송수신료, 홈쇼핑송출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요약해서 보면 방송산업 전체로 보면 연평균 3.2% 증가중입니다. 지상파방송은 광고 중심의 매출 구조로, 광고 수익이 악화되면서 방송매출 감소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료방송가입자 경쟁에서 iptv가 우위를 점하면서 종합유선방송의 매출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슈로는 지상파의 위기와 구제책, 종합유선 방송의 쇠퇴와 iptv의 유료방송 잠식 등이 있습니다.
-최근 방송산업은 IPTV, 디지털전환, 개인 미디어 환경과 OTT의 발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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