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2학년 2학기/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활동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차별화, 오픈, 무료]

by 공부해열 2022. 9. 29.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비즈니스 모델 패턴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무료 비즈니스 모델, 오픈 비즈니스 모델, 기타 비즈니스 모델 등을 배웠습니다.

 

무료 비즈니스 모델 - 높은 가치, 비싼 가격의 가치 제안을 유효고객에게만 제공하는 기존 상황에서 비싼 가격 때문에 고객인 단념한 구조에서 몇 개의 가치 제안을 수익원이 다른 여러 고객 세그먼트에 제공하며, 이 중 하나는 무료 또는 아주 저가로 제공합니다. 박리다매 최대한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무료 고객을 유지하고, 그 비용은 유료 고객으로부터 거둬들인 수익으로 충당합니다. 이런 방의 사례로는 광고와 매트로 신문, 플리커, 오픈소스, 레드햇, 스카이프, 질레트 등이 있습니다.

오픈 비즈니스 모델 - R&D 자원과 핵심 활동이 조직 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아이디어, 그리고 결과 역시 내부에서만 이용되고 있는 고립적인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모델입니다. R&D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성이 감소합니다. 내부의 R&D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성이 감소하고 있는 경우에 내부의 R&D 자원 활동은 외부 파트너를 활용하여 효과 증대. 내부 R&D 결과는 가치제안으로 전환되며, 관심 있는 고객 세그먼트에 제공합니다. 외부에서 R&D를 행하는 것은 비용이 덜 들고 더 빨리 시장에 적용 가능합니다. 활용되지 않은 혁신은 외부에 판매됐을 때 더 많은 수입창출이 가능합니다. 사례로는 P&G,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이노센티브입니다.

공유형 비즈니스 모델 - 소유의 개념에서 공유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공유형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서울공유허브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사회적 가치 기반 비즈니스 모델 -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지만, 수익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에서 소셜벤처 경연 대화,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예비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 등의 순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업사이클링 지원하는 새활용 플라자 운영 중입니다.

생각해볼 주제 : “정말 좋은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가 생각났는데, 아이디어를 뺏길 것 같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수 없어요. 어떻게 해야 비즈니스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친구를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ㄴ제 생각에는 따라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있는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기업들이 생기고 망합니다. 전기차 산업을 예시로 보겠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테슬라를 따라 하려고 애씁니다. 하지만 제대로 테슬라와 경쟁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테슬라만의 차별화 디테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어서 그렇지만 그 기술의 차이를 만들기 위해 수없이 도전하고 시도했습니다. 남이 따라 할 수 없는 영역까지 노력한 것입니다. 그리고 경쟁기업이 생긴다는 것은 사실 그렇게 나쁜 현상이 아닙니다. 그만큼 시장성이 있다는 것이고 벤치마킹할 상대 기업이 존재하고 또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기면 그때는 비로소 차별화된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것입니다. 도전을 두려워 말고 경쟁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