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디자인과 린스타트업 2주 차입니다.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스타트업 시작 절차와 단계별 검증 과제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 BMC9블록 개요 및 작성순서, 구성요소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스타트업 시작 그리고 단계별 검증과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단계는 고객 공감, 정의 분석, 아이디어, 제품화로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고객 공감 단계에서는 주변의 사소한 문제점을 관찰하고, 과제는 '고객이 정말 그 문제 해결 니즈가 있는가?'입니다. 그리고 정의 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과제로는 설루션이 실제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 단계에서는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입니다. 과제는 '시장이 원하는 제품인가?'입니다. 제품화 단계는 '그 제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중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수익성, 지속가능성입니다. 즉 지속 가능하게 돈 버는 사업방식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은 공통의 이해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관계자는 창업자, 조직 구성원, 고객(외부 파트너, 투자자, 시장 고객)등이 있습니다.
이해 관계자별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창업자는 사업 구체화와 사업에 대한 확신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합니다. 조직 구성원은 구성원의 동기 유발 및 행동 양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음으로 필요합니다. 고객 중 외부 파트너는 자사와의 협업 및 파트너십을 만들 때 필요합니다. 투자자는 투자유치를 위한 매력적인 사업 가능성을 비즈니스 모델에서 찾습니다. 시장 고객에게는 자사 제품의 경쟁력과 고객 가치 제안을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보여줄 수 있습니다.
BMC9블록의 구성은 1 고객 세그먼트, 2 가치 제안, 3 채널, 4 고객관계, 5 수익원, 6 핵심자원, 7 핵심 활동, 8 핵심 파트너십, 9 비용구조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강의들을건대 2학년 2학기 >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 6주차[스토리텔링, 프로토타이핑, 시나리오] (0) | 2022.10.16 |
---|---|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5주차 [인사이트, 고객, 창업] (0) | 2022.10.08 |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차별화, 오픈, 무료] (0) | 2022.09.29 |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활동 3주차[비즈니스모델패턴, 토론, 퀴즈] (0) | 2022.09.26 |
비즈니스모델디자인과린스타트업활동 1주차[스타트업, 창업, 대학공부] (1) | 2022.09.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