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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3학년 1학기/신제품개발과혁신

신제품개발과혁신 9주차[텀페이퍼, 신제품, 혁신 ]

by 공부해열 2023. 5. 5.

이번주차는 이 강의에서는 텀페이퍼가 과제로 있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텀페이퍼의 작성기준 요령등을 설명했습니다.

1의사소통의 수단, 의사결정의 수단. 2포트폴리오의 시대,Sales point 등의 이유로 관리자로써의 역량을 개발하기위해 해보는것이 이과제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배점 20점이라고 합니다.

쓰는 방식은 1주제선택과 연구&공부, 2자료의 수집 및 분석 등으로 흥미있는 주제선택은 전문성 있는 자료를 만들고 신제품개발과 혁신을 위해서만이 아닌 “나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서“작성합니다.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은 구글링과, DBPIA 등을 통해서 수집분석합니다.

그리고 스토리 라인(개요짜기)을 구축하고 이야기의 서사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서사구조를 만들때 말하듯이 읽어보는 것입니다. 핵심은 메세지의 흐름입니다. 그래서 자료조사 단계에서 핵심내용을 정리를 해놓으면 스토리 라인을 구축할때 편합니다. 그리고 초안을 작성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가독성을 위한 무한반복 퇴고를 합니다. 비문도 바로잡고 귀찮아도 무조건 여러번 수정보완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계속해서 글은 좋아집니다. 고칠때 유의할점은 내가 이글의 독자가되어 계속읽어보는 것입니다. 핵심은 글을 읽을때 편안하고 쉽게 읽혀야합니다.

텀페이퍼할때 유의사항들이 있는데 처음으로는 이미지를 넣을때 꼭필요하고 정보가 들어있는 그림만 사용해야합니다. 다음은 표를쓸때 본문에서 표에 대한 설명을 써야합니다. 하지만 전체내용을 본문에 쓰기보다는 요약해서 표가 무엇을 위한 표인지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또 논리적완결성으로 정략적인 데이터가 내주장을 뒷받침 하게 만들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타임슬립 주의로 실제시간흐름에맞게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정리로는 인용을 했을때는 본문에도 참고했다는 내용을 넣어야하고 참고문헌을 마지막으로 따로 정리하여 거기에도 어디에서 언급했는지 적어 줘야합니다. 그리고 문장은 짧게 쓰고 형용사는 자제하되, 필요할 경우 구체적인 표현으로 써야합니다. 그리고 가장 해심유의사항으로 객관성을 확보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잘모르는 말 쓰지 않기, 검색엔지 복붙금지 등이 있습니다.

텀페이퍼 가이드라인은 여기 까지 입니다. 다음은 9-15주차 2학기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신제품의 정의, 전략, 신제품 성공요인, 신제품 개발과정, 신제품 개발 조직, 시장 세분화 및 시장구조 분석, 소비자 제품 지각도 분석, 소비자의 신제품 채택(도입), 신제품STP전략, 컨조인트 분석의 개념과 작동원리, 컨조인트 분석 절차 및 결과 활용 등의 내용 입니다.

그리고 2학기 내용에 들어가기전 사전지식으로는 구체적인 신제품의 컨셉개발로 문제 기반 접근법, 분석적 속성 접근법 등이 있고, 신제품을 개발을 보면 많은 기업들이신제품에 대한 지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실패율은 여전히 높고.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95% 이상이 이윤창출에 실패하고, 신제품 프로젝트는 가시밭길을 건너는 고행입니다. 하지만 건너지 않고 안주하면 자라나는 가시에 목숨을 잃게 되기 때문에 신제품을 개발하는 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재무적 요인, 마케팅 요인, 연구개발 요인, 기타 요인 등이 있습니다.



신제품의 정의, 전략

신제품의 구분으로 혁신적인 신제품, 개량적 신제품, 자사 입장의 신제품 등이 있습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혁신적인 신제품은 완전히 새로운 신제품을 말하고 개량적 신제품은이미 존재하는 제품으로 기존 제품을 수정, 개량한 제품을 의미합니다. 자사 입장의 신제품은 시장에서 신제품이 아니지만 자사 입장에서는 처음 도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새로운 것, 시장에 새로운 것으로 2차원적으로 신제품유형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성공적)신제품 개발이 갖는 의의로는 기업 입장에서는 신제품 개발에 따른 금전적, 비금전적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과 매우 희박한 신제품 성공확률 등으로 인해 아주큰 매몰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업이 생존을 위해서는 신제품의 개발이 필수 입니다.

신제품 개발 바이블의 저자 Cooper의 전략 분류방법은 기술주도형 전략, 균형전략, 방어적 집중적 기술부족전략, 저예산 보수전략, 고예산 다각화 전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영전략에 의한 분류방법으로 선제적 전략과 대응 전략으로 구분합니다. 먼저 선제적 전략은 연구개발전략, 창업가적 전략, 매수전략, 제휴전략 등으로 구분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대응전략은 방어전략, 모방전략, 반응전략, 보다 나은 두 번째 전략 등이 있습니다.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신제품 성공의 판단 기준은 기업관점, 소비자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관점의 성공은 재무적관점, 기술적 관점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관점의 성공 기준은 고객의 신제품에 대한 태도, 고객의 만족도 및 재사용 의도등으로 봅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신제품의 성과는 단일 차원이 아닌 다차원에서 2-4개의 척도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성과요인의 중요도가 차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과 간 teade-off관계가 존재합니다. 즉 앞선요인들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술관점의 성과 지표와 시장, 재무적 관점의 지표로 나뉘어서 성과지표가 나오게 됩니다.

자원 준거론 관점의 신제품 개발 성공으로는 자사가 보유한 자원과역량과 고객니즈 간의 차이, 경쟁사 대비 차이의 상대적 우월성에 의해 평가됩니다.

신제품 성공요인의 이론적 툴에 관한 얘기로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신제춤 성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전략적요인, 시장관련 요인, 조직적 요인, 기타환경 요인 등이 필요하게 됨으로 이런 요인들이 이론적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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