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마케팅 이해, 이론적 기초, 캐즘모형과 하이테크 마케팅 전략, 파괴적 혁신과 표준전쟁, 시장의 경쟁역학, 하이테크 상품의 마케팅조사, 하이테크 신상품의 개발과 출시, 시장형성 및 제품 확산 전략, 하이테크 상품의 시간 기반 전략, 하이테크 제품전략, 하이테크 상품의 가격전략,하이테크 상품의 커뮤니케이션전략 등을 배운다고 합니다.
먼저 1장에서는 하이테크 마케팅의 이해를 배웠습니다.
하이테크 기술에는 불확실성이 높습니다. 이걸 왜필요한지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것이 하이테크 마케팅입니다. 하이테크 마케팅은 전통 마케팅이랑 다르다고 합니다.
하이테크 마케팅에는 기술불확실성과 시장불확실성이 있는데 기술불확실성은 기술이 과연 상용화 되기에 충분한가를 따지는 것이고 시장불확실성은 고객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하이테크 마케팅이 기존과 다르다고는 하나 전통적인 방식에 더 고도화된 테크닉을 덮은 것이지 전통마케팅이 틀린것은 아닙니다. 관련된 사자성어로는 옛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뜻인 “온고지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장은 하이테크 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하이테크 마케팅에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됩니다. 수확체감의 법칙은 앞선 기업도 언젠가 성장의 한계에 닿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뉴이코노미, 신경제라는 말이 생겼는데 신경제는 90년대 중반 IT혁명과 함께 등장한 고성장과 안정의 호황경제를 지칭 하는 것입니다. IT 기술의 획기적 변화와 인터넷의 진화로 과거의 경제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워 지며 신경제라는 용어로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신경제의 특징으로는 자사의 핵심역량인 원천기술을 적극 공개하는 정책을 취하는 기업이 출현 한다는 것, 경쟁자간의 전략적 연계와 흡수합병 증가, 그리고 핵심은 수확체증의 법칙으로 수요 측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뜻합니다.
2장은 다음시간에 이어서 설명하신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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