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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3학년 2학기/하이테크마케팅

하이테크마케팅 2주차

by 공부해열 2023. 9. 12.

저번시간에 이어서 부익부 빈익빈 매커니즘을 이어서 배우면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부익부를 이끄는 효과로는 네트워크효과, 사용자에 의한 학습,정보적 수확체증, 기술적 항호관련성, 전환비용과 고착화, 막대한 초기비용, 승자독식 등이 있습니다.

네트워크효과는 이용자가 많아 질수록 제품에 가격이 싸지는 효과입니다. 예를들어 휴대폰 통신사의 통신망은 이용하는 사람이 많으나 적으나 유지비가 똑같습니다. 그래서 이용자가 많을수록 좋은 효과로 네트워크효과라고 합니다.

사용자에 의한 학습은 소비자가 증가하면 더많은 사람들이 학습하고, 더많은 발적과 개선이 일어나고, 다수가 구매하는 제품이 더욱 좋아져서 더 많은 소비자가 몰리게 됩니다.

정보적 수확체증은 하이테크 제품이 복잡하고 어려워 정확한 품질수준과 기대효용을 가늠하기 어려운 특성 때문에 위험회피형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의 구매 및 사용경험을 듣고 구매결제하게 됩니다. 얼리어탑터를 많이 확보한 상품이 입소문을 타고 더욱 빨리 확대되는 매커니즘 입니다.

기술적 상호관련성은 주기기를 제조하는 업체가 주변기기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보유하고 제품간의 호환성과 확장성이 중요한것으로 폰이 주기기가 되고 워치, 테블릿, 노트북 등이 호환되는 것을 말합니다.

전환비용과 고착화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비용 입니다. 하이테크 상품은 높은 전환비용을 수반 합니다.

막대한 초기비용은 막대한 초기 개발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원가의 하락속도도 매우빠른 특성이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경쟁자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것을 뜻합니다.

앞선 부익부 빈익빈 매커니즘을 통해 승자가 독식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리고 펭귄효과도 있습니다. 펭귄효과는 제품 구매를 망설이던 소비자가 남들이 그 제품을 사는 것을 보고 따라 사는 것을 ‘펭귄효과’라 합니다.

또 밴드웨건효과로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을 뜻하는 경제용어로, 곡예나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효과를 내는 데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기시장의 중요성은 초기시장의 엄청난 영향력으로 시장에서 열등한 제품도 시장을 석권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시로 쿼티자판은 효율성을 중시하지 않았지만 인체공학적으로 연구한 드보락 자판은 늦게 시장에 진입하여 현재는 도태되었습니다.

수확체증효과는 쉽게말하면 인풋을 투입하면 투입하는 만큼 아웃풋이 커지게 되는것을 말하고

수확체감효과는 인풋을 투입하면 일정수준까지는 아웃풋이 커지지만 인풋을 받아 들일 수 있는 한계치를 벗어난 인풋을 투입하면 아웃풋이 오히려 줄어드는 효과 입니다,

그래서 부익부 빈익빈 매커니즘에서 수확체증의 세계와 수확체감의 세계는 명확히 분리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시장이 반드시 승자독점으로 귀결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하이테크 마케팅에서 중요한 법칙 무어의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어는 반도체 직접회로의 성능이 18개월 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말입니다.

황의 법칙으로 삼성전자 황창규 사자으이 메모리 신성장론으로 메모리 반도체 용량이 1년에 2배로 커진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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