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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4학년1학기/SF와융합인문학적상상력

SF와융합인문학적상상력 6주차

by 공부해열 2024. 4. 18.

이번주차에는 르네상스 시대의 미의 개념, 플로티누스의 미의 의미, 피티노의 미의 의미 등을 포괄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미와 창의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미와 창의성
-르네상스 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기원 되었습니다.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게르만 민존의 대이도이 있었던 5세기부터 중세가 시작되었고 동로마 제국 즉 비잔티움 제국이 멸망한 때의 시기가 중세 입니다.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을 하여 이들을 부흥 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차원 이였습니다.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 다방면에 걸쳐 통설적으로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운동입니다.
-이탈리아의 시인이자 인문주의자인 페트라르카는 르네상스의 플라톤 주의 형성에 있어서 출발점을 제시한 최초의 인문주의자 입니다.
-페트라르카는 중세 후기의 스콜라 철학을 비판하면서 고대문화와 그리스도교와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사상을 정립합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저작에서 특히 플라톤의 이름을 알았고 이러한 이유에서 플라톤을 좋아하게됩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톤학파의 문서를 통해서 그리스도교(기독교)인으로 개종하였습니다.
-휴머니즘이라는 말은 라틴어 “후마니타스”를 어원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마니타스는 그리스어 “파이데이아”의 번역어라고 합니다. 파이데이아의 뜻은 인간이 마땅히 받아야할 교육 또는 교육을 통해 형성된 인간교양을 의미합니다.
-14세기의 이탈리아의 교육과정은 중세의 자유학예 대샌에 후마니타스(인문학) 혹은 후마니타스 연구로 대체 되었고 문법, 수사, 변증에 역사, 도덕철학, 시가 등이 포함되어있었고 그 이전에 배웠던 논리학, 수사학, 문법, 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보다 문화적이고 인문학적 교육입니다.
-예술과 신의 창조성에 대한 내용과 르네상스적 인간관을 보면 이 시대에는 휴머니즘은 인간의 창조적인 활동인 예술적 기질에서 창조성과 주체성을 찾았습니다.
-인간이 예술 활동을 하는 순간에는 창조주인 신을 모방하였다고 생각했고 인간이 예술활동하는 순간에는 신의 모방자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창조자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인간이 예술 활동을 하는 순간에는 인간의 존엄성이 발현된느 순간들이며 신적 특성인 자유를 발휘하는 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타락하기 쉬운 중세적 인간관에서 인간을 창조성과 능동성을 지닌 작은 우주라는 의미에서 소우주라는 르네상스적 인간관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르네상스가 근대에 끼친 영향은 바로 개인의 발견 입니다.
-현실 세계에 대한 긍정을 통해서 신과 피안에 대한 관심에서 현실 세계에 대한 긍정으로 전향 하였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정신과 물질의 실체적 성격을 동시에 지닌 영혼을 지니고 있고 비록 육체를 지녔지만 신적인 정신을 지닌 작은 신인 소우주이자 물질과 신의 중간에 위치한 중간적 존재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인간이 신이 되려는 노력은 학문과 예술 활동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믿었고, 인간은 동물과 달리 우주를 관찰하고 모방하며 변화시킬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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