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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4학년1학기/SF와융합인문학적상상력

SF융합인문학적상상력 12주차

by 공부해열 2024. 7. 2.

1.현대미술 트랜드와 특징
-사진의 역사
-공식적으로 사진은 프랑스의 다게르(Dagerre; 1787-1851)와 탈보트(Talbot)에 의해 필름을 발명하여 사진을 발견했습니다.
-1839년 8월19일 다게르가 니엡스가 연구한 사진술을 대중에게 공포했습니다.
-니엡스는 <창밖의 풍경>이라는 제목의 8시간을 노출한 창밖의 이미지형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빛과 이미지의 역사는 플라톤의 국가편의 <동굴의 비유>에 나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한쪽 평면에 바늘 구멍을 뚤고 물체의 영상이 역상을 맺히는 것을 통해 일식을 관찰 했습니다.
-르네상스 시절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등은 카메라 옵스큐라를 이용해서 밑그림을 윤곽을 잡는 보조도구로 사용하였습니다.
-마사초는 과학적 기법을 사용해 그림을 그린것으로“초기 원근법”입니다.
-디드로는 백과사전에 카메라 옵스큐라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17세기의 철학자 데카르트는 과학의 원리를 통해 설명함.
-18세기인상주의: 드로잉을 위해 사진을 이용 하였고 대표적인 예시가 “모네와, 마네”입니다.
-최초의 인상주의자 전시회
-1874년 만화가이며 사진작가인 나다르의 작업실에서 개최 화가와 사진가의 활발한 교류를 증명함.
-미술의 변화: 형태의 정확성에 사진이 우위를 점하자 미술은 추상회화로 발전.
-사진을 예술의 영역에 진입시킨 사람은 바로 헨리 피치 로빈슨(1858/임종: 사진을 자신의 주제를 가지고 재구성하여 단순한 순간포착이 아닌 창작품)
-드가의 작품은 사진과 깊은 관련을 가졌습니다.
-까이유 보뜨도 스냅사진 같은 방식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전쟁을 경험한 미술의 새로운 경향 : 다다와 초현실주의
-다다:1916년 1차 세계대전 중 스위스 취리히, 카바르 볼테르'에서 화가, 시인, 조각가, 작가들이 모여 다다'라는 이름의 예술운동 시작.
-기존의 전통 체제를 비판하고 반박함(반이성과 비합리주의를 강조)
-Daba= 아무 의미 없음, 아이의 중얼거림
-뒤샹의 <L.H.0.0.Q/그녀는 음탕해>: 고전을 차용해 현대적 해석을 추가하여 대중이 생각하는 미술의 개념을 전복시킴. 거장인 레오나르도 다비치를 거부함
-남성과 여성 사이의 성 정체성을 혼동시킴(정신분석학적 의미를 사용함)
-초현실주의(1924년 경): 앙드레 보르똥이 <surrealisme선언>을 발간하면서 시작됨= 의식보다는 꿈과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함.
-다다이즘: 비합리적이며 파괴적 예술 행위를 지향함.
-초현실 주의:비이성적이면서 무의식과 꿈의 이미지를 미술을 통해 표현함.
-자동기술법:의식이 지배하지 않는 무의식이 작동하는 미술작업 = 아드레 마쏭(몇일 동안 잠을 안 자거나 약을 먹고 그림을 그림) : 죽은자, 폴 끌레(아이야말로 가장 인간의 의식을 순수하게 표현한다고 생각) : 세네지오(국화의 일종): 노인
-미술은 눈에 보이는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과거의 이미지를 차용함과 동시에 현대적 의미를 부여함.
-뒤샹의 작품 샘은 대량생산되는 기성품에 “M. Mutt”라는 사인만을 하고 전시했고 기존 창작 개념을 전복시켰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연속촬영한 것 같은 “누드”라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달리는 전통적 소재를 사용하여 현대적으로 새로운 의미 변화를 유도했습니다. 대표작으로 시간의 연속성이 있습니다.
-앙드레 마쏭은 자동 기술법으로 무의식의 표현이라는 작품을 그렸습니다.
-폴 끌레의 소녀의 모험, 세네지오
-르네 마크리트는 불가능한 것의 시도(1928), 그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화가가 새로운 현실을 창조함
-대중적 스타로서의 예술가, 앤디 워홀(1928-1987), 생전에 대중적 인기를 누림. 그의 그림 속에 스타들의 이미지를 담아냄. 고급 예술의 산업화: 미술관의 대중적 프로그램의 증가.
-이벤트로서의 현대 미술은 세계 3대 비엔날레가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베니스 비엔날레(1895년 시작), 브라질의 상파울루 비엔날), 미국의 휘트니 비엔날레
-대규모 이벤트화된 현대미술의 특징
-비엔날레같은 대규모 행사에 의한 획일화되고 유형화된 현대
-블록버스터 전시: 대규모 흥행영화처럼 미술도 블록버스터 전시 이벤트들이 생겨나기 시작함.
-비대중적이고 실험적이며 고유의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작품들은 유명세가 없기 때문에 접할 기회가 적음.
-현대 미술관의 세계화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본점 이외에도 스페인의 빌바오, 아탈리아의 베니스, 독일의 베를린, 아랍 에미레이트의 아부다비 등에 지점을 설치
-2006년 아시아 미술에 발맞춰 아시아 미술분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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