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 차는 글로벌 무역과 투자 환경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세부적 내용으로는 해외 직접투자라는 키워드로 세계경제에서 해외 직접투자, 해외 직접투자의 다양한 이론, 정치적 이념이 해외 직접투자 미치는 영향, 투자 주체국과 투자 대상국이 해외 직접 투자로 얻는 효익, 정부가 해외 직접투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정책 도구 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프닝 케이스
Burberry의 일본시장 전략 변화- 최근까지 Burbrry는 일본에서 산요쇼카이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력하여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거의 모든 제품을 영국에서 판매하는 고급 burberry 제품 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판매 했습니다. 2007년에 버버리의 CEO는 브랜드 이미지를 흐리는 이러한 판매 방식에 불만을 토로 했습니다. 그리고 라이선스 계약을 차차 종료해나갔습니다. 산요쇼카이사는 400개에 달하는 burberry 라이선스 점을 닫아야 했습니다. Buberry사는 현재 본사 직영점 형탸로 제품을 판매합니다. Burberry사는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전까지는 판매가 부진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들어가면서- 해외 직접투자: 기업이 해외로 생산 혹은 판매설비에 직접 투자를 하는것 입니다. 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면 그 기업은 다국적 기업이 됩니다.
세계의 해외 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흐름은 특정기간 동안 발생한 FDI의 양을 말합니다. 해외직접투자의 유출액은 한국가에서 나가는 해외직접투자의 흐름 입니다. 해외직접투자 유입액은 한 국가로 들어오는 홰외직접투자의 흐름 입니다. 해외직접투자총량은 주어진 시간 동안 해외 소유 자산의 총 누적 가치 입니다.
해외직접투자의 추세는 지난 35년간 세계경제에서 해외 직접투자의 흐름과 총량은 눈에 뛰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해외직접투자의 흐름은 세계 교역량과 세계 총생산량의 증가보다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보호론자드의 정책을 두려워 합니다. 민주주의 정치 제도와 자유 무역 경제로의 이동은 해외 직접투자를 촉진해왔습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는 많은 지역에서 기업이 활동한느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FDI의방향은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FDI는선진국에 기반을 둔 회사들이 새로운 시장에 투자를 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가장 선호되는 FDI유입 대상입니다. 최근에는 개발도상국으로의FDI유입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개발도상국으로의 투자 유입의 대부분은 남아시아, 동아시아, 동남아시아와 특히 중국이 주 대상이 되었습니다. 라틴아메리카는 FDI에중요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FDI의 원천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FDI의 가장 큰원천 국가 였습니다. 다른 주요한 원천 국가는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일본 등 입니다. 중국 기업들이 주요해외투자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FDI의 형태는 인수와 신설투자가 있습니다. 신설투자는 해외에 신규 산업체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신설투자보다 인수 합병을 선호하는 이유는 인수합병은 신설투자보다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신설투자를 통해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이러한 자산을 쌓는 것보다 더욱 쉽게 혹은 안전하게 필요한 자산을 획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업들은 자본, 기술 혹은 경영방식의 이전을 통해서 인수한 회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FDI의 이론
상호보완적인 세 관점은 1.왜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수단으로 수출과 라이선싱이 가능한 상황에서도 직접투자를 선호하는가? 2. 왜 같은 산업에 속해있는 기업들이 종종 비슷한 시기에 해외직접투자를 시행하거나 해외직접투자의 대상 지역으로 특정 지역을 선호하는가? 3.절충이론은 두 관점을 결합한다.
왜 해외직접투자인지는 수출이 한 나라에서 생산된 상품을다른 나라로 판매하는것과 라이선싱이 모든 판매에 관하여로열티를 받는 것을 대가로 외국의 법인에게 회사의 상품, 프로세스, 브랜드, 트레이드마크 등을 생산하고 판매할 라이선스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입니다. 그리고 수출의 한계점으로는 수출 전략의 싱행 가능성은 운송비와 무역 장벽에 의해 제한을 받습니다. 운송비가 높은면 수출에서 이익을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게에 비해 가치가 적은 상품입니다. 수입관세와 물량제한 같은 실제의 혹은 닥쳐올 무역장병에 대응하여 해외직접투자를 감행합니다. 라이선싱의 한계점은 내부화 이론으로 시장의 불완전성 접근법과 같은 용어 입니다. 라이선싱은 잠재적 해외경쟁자에게 회사의 귀중한 기술적 노하우를 누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라이선싱을 선택할 경우, 해외시장에서 수익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제조, 마케팅 그리고 전략에 대한 긴밀한 통제를 하기 어렵습니다. 기업의 경쟁우위가 제품 자체보다 경여으 마케팅 그리고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역량에 있을 경우 라이선싱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해외 직접투자의 이점을 해외직접투자가 수출 보다 선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송비가 높은 경우 무역장벽이 높은 경우 그리고 해외직접투자가 라이선싱보다 선호되는 경우로는 기업이 기술적 노하우를 통제를 하고 싶은 경우, 기업이 운영과 기업 전략을 통제하고 싶은 경우, 기업의 역량이 라이선싱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해외직접투자의 방식으로는 전략적 행동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자면 Knickerbocker는 과점산업에서 FDI와경쟁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과점이란 한정된 수의 큰 회사들로 구성된 산업 입니다. FID의 흐름이 세계경제의 회사들 간의 전략적 경쟁을 반영합니다. Kinckerbocker의 이론은 다지점 경쟁의 개념을 수용하여 확장이 가능합니다. 다지점 경쟁이란 두 개 혹은 더 많은 기업들이 다른 지역의 시장, 국가의 시장, 혹은 산업에서 만나는 경우 입니다.
절충적 패러다임으로 john Dunning의 절충적 패러다임을 얘기 해보겠습니다. 앞에서 논한 다양한 요일들과 더불어 입지 우위역시 이론적 근거와 해외 직접투자의 방향에 대한 설명에 상당한 중요성을 가집니다. 여기서 입지특유우위는 특정지역에 국한 되어 있거나 자신의 고유의 자산인 회사의 기술, 마케팅, 혹은 관리 능력 등과 결합될 가치가 있는 부존자원이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우위 이빈다. 외부효과는 동일 산업에 있는 기업 들이 같은 지역에 위치할 때 지식이 넘쳐 흐르는 것입니다.
정치적 이념과 해외직접투자
FDI에 대한 국가 내 정치적 이념은 FDI에 대해 적대적인 급진적 관점에서 부터 자유 시장 경제학의 불간섭적인 원칙을 고수하는 시각까지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이 두 극단적인 시각 사이에 실용적인 국가주의라고 불리는 접근법이 있습니다.
급진적 관점으로는 다국적 기업을 자본주의, 제국주의적 모국에 독점적인 이익을 주기 위하여 투자대상국을 작취하는 도구로 바라봅니다. 급진적인 입장은 전 세계에서 거의 사졌습니다. 그 이유로는 동유럽에서 공산주의의 붕괴, 급진적 입장을 받아들이는 국가들의 최악의 경제 상황, 자본주의를 받아들인 개발도상국 들의 눈부신 경제 성장 등이 있습니다.
자유 시장 관점에서 국제 간 생산은 비교우위의 이론에 의해 각 구각별로 분배되어야 합니다. 국가들은 그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 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에 특화되어야 합니다. 다국적 기업은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증가 시킵니다.
실용적 국가주의로는 FDI 이익과 비용이 모두 존재 합니다. 이익은 두자 대상국에 자본, 기능 과학시술,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이익을 창출 합니다. 비용은 이익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국제수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FID는 그 효익이 비용보다 클 때에만 허용되어야 합니다.
이념의 전환으로는 최근 들어 이념적 스펙트럼에서 자유시장 쪽으로 기우는 국각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FDI 체제를 자유화한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FDI의규모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교적으로 최근에 FDI 체제를 자유화한 국가에 대한 FDI의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인도, 베트남 등이 있습니다. 이룹 국가에서는 FDI에 적대적 입니다.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등이 있습니다.
FDI의 이익과 비용
투자대상국의 이익은 자원이전 효과가 있습니다. FDI는투자 대상국에서 확보하기 어려운 자본, 기술, 경영자원을 제공합니다. 고용 효과는 FDI는투자 대상국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FDI에 반대하는 입장은 FDI가 창출하는 모든 새로운 일자리가 순 고용효과로 있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국제수지 효과는 국제수지 계정으로 다른 국가와의 지불액과 수령액을 추적합니다. 경상계정으로는 국제수지에서 재화와 서비스의 수툴과 수입과 관련된 거래를 기입하는 계정입니다. 경상계정 흑자가 적자보다 선호 됩니다. FDI는경상계정이 흑자가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FDI가재화난 서비스의 수입을 대체하는 경우가 있고 다국적 기업이 재화와 서비스를 다른 나라에 수출할 때 해외 자회사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과 경제 성장에 미치는 효과로는 신설투자 형탱의 FDI시장에서 경쟁의 정도를 심화시깁니다. 또 가격하락을 촉진합니다. 소비자의 경제적 복지 수준이 향상됩니다. 다음으로는 경쟁의 심화가 가져오는 결과로는 생산서의 향상, 제품과 공정의 혁시느 경제 성장률의 증가 입니다.
투자대상국의 비용으로는 경쟁에 미치는 부작용은 외국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는 거대한 국제 기업의 일부이므로 국내 기업보다 경제적 힘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외국의 다국적기업은 자금의 융통을 통해 대상국의 시장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기업을 도산시키고 외국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국제수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FDI가 투자 대상국의 국제 수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FDI에동반되는 초기의 자본유입은 외국 자회사에서 그들의 모회사롤 이익이 유출 되면서 상쇄될 수 있습니다. 외국의 자회사가 해외로부터 재료를 수입하는 경우 국제수지 경상 계정에 부채로 기록됩니다. 국가의 주권과 자치권은 FDI로 인해 경제적 주권이 일부 약화될 수 있습니다. 투자대상국의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이 외국의 기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 기업이 투자대상국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지 못하거나 투자대상국의 정부가 그 기업을 통제할 수 없다면 이러한 우려가 발생한다.
투자국의 이익은 외국에서 얻은 수입의 유입으로 투자국의국제 수지에 도움을 줍니다. 타국으로의 FDI는 고용효과를창출합니다. 투자국의 MNE가 외국 시장에서 배운 가치 있는 기술을 투자국에 이전하는 경우, 이는 역자원이전 효과와 같습니다.
투자국의 비용으로 국제수지는 FDI의 자금 조달을 위해 요구되는 초반 자본 유출로 인해 위협을 받습니다. FDI의목적이 낮은 생산비용으로 해외에서 생산하여 자국시장에 판매하는 것일 때 국제수지의 경상계정은 악영향을 받습니다. FDI의 목적이 낮은 생산비용으로 해외에서 생산하여 자국에 판매하는 것일 때 국제수지의 경상계정은 악영향을 받는다. FDI가 직접 수출을 대체할 때 경상계정은 악영향을 받습니다. 타국으로의 FDI로 인한 고용효과로는 투자국이 실업에 시달리고 있다면, 일자의 수출에 대한 우려가 발생할 것입니다.
국제 무역 이론과 FDI의 투자국은 역외 생산이 잘못된 장소에서 이루어 질 때 발생하는 부정적인 경제적 효과에 대해 우려해야 합니다. 역외 생산은 자국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 수행하는 FDI 입니다. 투자국은 그 국가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활동에 자원으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FDI는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투자국의 소비자들은 FDI로 인해 특정 제품의 가격이 내려갈 때 혜택을 봅니다.
정부의 정책 도구와 FDI
투자국의 정책으로는 타국으로의 FDI장려가 있는데 많은 투자국들이 현재 주요 유형의 해외투자 위험에서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 지원의 보험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개발도상국에 투자를 원하는 기업들에게 대출해주기 위한 특별한 펀드나 은행들이 있스빈다. 해외 수입에 부과하는 이중과세를 폐지했습니다. 많은 투자국들이 투자 대상국이 FDI유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도록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 해왔습니다. 또 타국으로의 FDI 제한이 있는데 미국을 포함한 거의 모든 투자국들은 타국으로의 FDI를 떄때로 통제 하고 있습니다. 국가들은 때떄로 기업들이 자국에 투자하는 것을 늘리기 위해 세금 규정을 바꾸기도 하였습니다. 국가들은 때때로 정치적인 이유로 기업이 해외에 투자하는 것을 막습니다.
FDI 유치 장려로는 해외 기업들이 자국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정부에서 인센티브를 줍니다. FDI의자원이전과 고용효과를 통한 이득, 다른 국가에 빼았길 수 있는 FDI기회에 대한 욕구 입니다. FDI유치 제한으로는 소유권 억제로 특정 산업 분야에 대한 외국 기업의 진입을 차단하거나 다른 산업에는 국내 투자자의 소유권 비중이 상당한 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외국의 소유권을 허용하는 등 다향한 형태로 이루어 집니다. 국가 안전과 경쟁을 이유로 특정 분야에서 배제 시키기도 하고 FDI의 자원 이전과 고용효과를투자 대상국을 위해 극대화시키는 것에 있어서, 자국의 소유자들이 도움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이행 요구란 다국적 기업의 현지 자회사의 행위에 대한 통제를 의미합니다, 투자 대상국의 FDI의이득을 극대화시키고, 비용을 최소화 합니다.
국제 조직과 FDI 자유화는 1990년대까지 FDi를 통제하기위한 다국적 조직의 일관된 개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1995년 세계 무역기구가 형성 되면서 바뀌었습니다.WTO는 FDI 자유화의 증진을 위한 일반적 규범을 확립시키는 대화를 일으켰습니다. 말레이시아와 인도의 주도로 개발도상국들은 WTO의 토의를 거부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중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선싱이 더 이상 매력적인 선택사항이 아닌 경우로는 기업이 라이선싱 계약으로 적절히 보호할 수 없는 귀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때, 기업이 진출한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과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해외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통제권이 필요할 때, 기업의 기술과 능력이 라이선싱을 통해 전달될 수 없을때 입니다.
정부 정책으로는 기업의 투자 대상국과의 교섭력이 가장 높은 경우는 기업이 주고 하는 것에 투자 상대국이 가치를 높게 부여할 때, 대안이 거의 없는 경우, 기업이 투자 대상국과 교역할 수 이쓴ㄴ 시간적 여유가 많은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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