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과 벤처창업10주차 입니다. 오늘은 아이디어개발과 사업기회 인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아이디어의 필요성과 원천, 사업기회의 인지, 사업기회 인지의 구체적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디어의 필요성과 원천
아이디어란 문제가 발생하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사고하고 사고 끝에 해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아이디어의 재창조 과정은 문제점이 발생하면 기존아이디어에 기존지식, 기존정보, 기존 사실들을 더하고 거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아이디어를 재창조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의구체화와 기회발견으로는 발명, 혁신, 개연 정도, 개선사항 들의 요소를 잘이용하여야합니다. 사업아이디어의 원천으로는 기술의 진보, 시장의 니즈와 사용자에 의한 해결방안, 생산과 서비스, 경쟁자와 타기업들, 유통과 공급자 경로, 환경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기회의 원천으로는 기술적 발견, 가치관과 생활 양식의 변화, 정부규제의 변화, 천재지변, 자원의 발견 등이 있습니다. 먼저 기술적 발견으로는 반도체, 마이크로프로세서, 인터넷의 개발은 많은 기회를 창출하고 AI, LOT, VR, AR, 자율주행, 바이오분야의 기술혁신 등을 발견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가치관과 생활양식의 변화로는 소득증가, 교육수준 향상, 정보와 지식증가, 인구구성 변화 등 이있고 삶의 질을 중시하는 사회적 욕구 증가 등이 있습니다. 레저, 문화, 생활정보, 홈 네트워크, 의료복지, 건강관리 등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정부규제의 변화로는 규제의 강화와 완화 속에 사업기회 창출 등이 있고 환경분야의 정부규제(폐기물 처리, 배기가스 처리, 리사이클링, 환경컨설팅, 신에너지) 그리고 불법 소프트웨어 규제(정품 소프트웨어의 수요 증가)등이 있습니다. 천재지변으로는 전쟁이나 자연재난의 발생 입니다. 예시로는 세계 2차대전 후의 조선업의 발달과 미국의 화산을 이용한 관광사업 등이 있습니다. 자원의 발견은 미국 알래스카의 유전 발견으로 인한 관련 사업 발달 그리고 금가격 상승으로 폐광촌의 산업 부활이 있습니다.
기회의 창은 현재에서 미래로 가면서 시장규모가 점진적으로 커지는 부분을 말합니다. 사어기회의 사례로는 직장경험, 창조적 발명, 취미활동, 일상의 발견, 의도적 탐색, 우연한 만남, 사회적 관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작성도 배웠습니다.세부적으로는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의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등을 배웠습니다.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이란 창업 혹은 신규 진출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고 경제 주체가 수행 및 추진하고자하는 사업활동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 분석, 검토하여 경영의사 결정 자료를 제시하는 활동 입니다. 그리고 창업의 실패 가능성을 감소시켜주는 안전 장치, 중소 벤처 창업은 물론 소규모 창업에서도 필수적입니다. 사업규모가 크거나 사업수행에 있어 특수한 기술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외부전문기관에의뢰합니다.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으로는 창업 성공률, 효율적인 창업수행, 사업 Risk헷지, 경영능력 향상도움 등이 있습니다. 먼저 창업 성공률 제고로는 예비사접자 자신의 주관적 사업구상 베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구상 유도, 사업의 객관성확보로 창업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효율적인 창업 수행으로 사업의 제반 문제점과 제약요소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기간을 단축 등 효율적인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Risk헷지로는 독자적으로 점검하기 힘든 계획제품의 세부항목들에 대한 전문가분석등을 통해 미인지 요소를 사전 인지함으로서 사업Risk를 헷지 합니다. 경영능력 향상도움으로는 경영능력향상에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사업에 균형 있는 지시슥듭과 미비점에 대하여 미리 확인함으로써 필요한 조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사업타당성분석절차로는 먼저 후보사업 아이템을 선발합니다. 그리고 후봣업아이템을 비교분석합니다. 필수적 절차는 아니지만 예비사업성분석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사업타당성 분석을 하는데 요소로는 창업자 능력 분석, 시장성 분석, 기술성 분석, 경제성 분석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최적 아이템 선정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게 됩니다.
후보아이템 예비 타당성 분석은 상품성, 시장성, 수익성, 안정성을 분석 평가합니다. 상품성으로는 상품적합성, 상품 독점성이 있습니다. 시장성에는 시장규모, 시장장래성, 경쟁성 이있습니다. 수익성으로는 매입비용 효용성, 적정이윤 보장형 등이 있습니다. 연관성에는 위험수준, 자금투입 적정성, 재고수준 이 있습니다.
사업타당성 분석의 구성요소로는 사업수행 능력분석, 기술성 분석, 시장성 분석, 수익성 경제성분석, 기업환경 종합분석 등이 있습니다. 이들을 유기적인 관계를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시장성분석 속에는 전반적인 시장동향을 분석 즉 시장규모, 시장의 특성 및 구조, 소비자, 환경 등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제품성 분석이 있고 제품 자체의 강, 약점, 제품 라이프사이클 및 보급률 등이 있습니다. 또 경쟁적 지위분석이 있는데 재무상태, 생산 능력과 생산실적, 주요 경쟁요소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제품의 채산성 분석이 있고 제품원가 및 마케팅 코스트, 마진율, 제품가격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수요 예측이 있는데 시장 점유율, 판매량 증감요인, 판매전망, 적응도 및 계절성 등이 있습니다.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으로는 판촉 및 광고전략, 영업전략이 있습니다.
다음은 기술성 분석입니다. 기술성 분석의 핵심 포인트는 성장시장인가, 경쟁사가 있는가, 쉽게 따라올 수 있는 기술인가를 분석하는 것 입니다. 무어의 법칙으로는 ‘18개월 마다 기술 발전이 2배로 증가하지만 제조원가는 증가하지 않는다.’,’빠른 기술발전 추세에서 자기 기술만을 고집하는 기업은 시장 적응력 상실’,’기술개발에 잇어 내부자원 뿐만 아니라 외부자원 까지 충분히 활용’ 등 입니다. 그리고 기술의독점력이 있는데 분류 방식으로는 특허, 노하우, 복잡한 기술, 어려운 기술이 있습니다. 어려운 기술이면서 특허가 있는 기술이 독점력이 제일 강하고 원천 기술형 기업이고 예시로는 신약개발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독점력이 높은 기술은 어려운기술이면서 노하우가 있는 기술이고 핵심 기술형 기업이며 반도체 공정장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복잡한 기술이고 노하우가 있는 기술이며 요소형 기업으로 정보 통신장비, 부품 기업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다음은 복잡한 기술, 특허가 있는 기술로 응용 기술형 산업이라고 하며 일반 기계장치, 설비 등이 예시입니다.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은 수익성 및 투자의 효율성에 대한 분석입니다. 시장성과 기술성 분석을 통해 획득한 자료를 종합하여 재무제표를 추정하고, 필요한 자본의 규모를 결정하며 투자안의 경제성을 평가하는 활동입니다. 평가 항복으로는 수익성 전망, 손익분기점 분석, 투자수익 및 계획사업의 경제성 분석 등이 있습니다. 수익성 전망이란, 향후 3~5년간의 추정 재무제표에 의한 이익분석, 2~3년 내에 흑자 실현이 가능한가에 대한 추정으로 평가합니다. 손익분기점 분석은 손익 분기점 매출액 추정 및 실현시기는 언제쯤인가에 대한 분석의 기준인 판매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을 검토 하는 것입니다. 투자수익 및 계획 사업의 경제성 분석으론느 예상 투자수익률을 산출하고 목표수익률과 비교를 통해 경제성을 판단 합니다. 다음은 회수기간 법으로 투자에 소요된 자금 회수기간으로 평가 하는 것입니다. 회수기간이 짧은 투자안을 선태하고 이때 화폐의 시간가치가 반영되지 않아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이 반영되지 못합니다. 다음은 순현재 가치법입니다. 미래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평가 하는것입니다. 금리는 CD(91일), 콜금리, 국고채(3년), 회사채(3년)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CD시중금리로 사용하고 순이익은 순영업이익 빼기 이자,세금,감가상각입니다. 내부 수익률법으로는 미래의 현금흐름의 순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을 비교하는 기법입니다. CD금리보다 이율이 높으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 합니다. 수익률 지수법은 미래 현금흐름의 순현가를 투자원금으로 나눈 비율로 평가하는 기법입니다.PI는 현금유출의 현재가치 나누기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의 비율로 판단합니다. 순영업 잉익법은 순영업이익은 세전영업이익을 통한 가지평가방법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작성
사업계획서의 정의는 목적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 지속적인 활동의 방법, 차례, 규모 등에 관한 실천 방안, 전략 입니다. 이익 실천을 위해서 기업의 보유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경영 전략을 체계적으로 문서화 한것 입니다. 사업계획서의 필요성으로는 감정적 편견의 억제에 기여, 사업에 대한 헌신도의 시험, 계획 및 조피의 정당성을입증, 사업 아이디어의 도상 검증, 전후 일관성 있는 전략으로 발전, 타인의 감동과 신뢰서의 제고 등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4가지 조건 으로는 구체성, 실현가능성, 차별화 전략의 수립, 고익성의 부각 등이 있습니다. 구체성으로는 사업의 아이템, 경영진, 인력수금, 설비투자, 생산, 판매, 조직운영, 자금조달, 사업추진, 일정, 이익게획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지나치게 방대하면 오히려 핵심을 놓칩니다. 그래서 A4용지 30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음은 실현 가능성, 지나치게 교과서적이거나 비현실적이면 곤란 합니다. 다음은 차별화 전략의 수립, 벤처 창업이란 작지만 아름다운 신화를 일구는 기업을 만드는 것입니다. 공익성의 부각으로는 창업은 개인적인 이익의 추구와 더불어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임을 입증 합니다.
사업계획서에서 답변해야할 7가지 핵심질문으로는 고객 관련사항, 마케팅 전략 관련사항,시장조사 관련사항, 경쟁 관련사항, 제품 관련사항, 자금조달 관련 사항, 현실성의 검토 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용도로는 내부용도와 외부용도로구분짓는데 내부용도는 창업과정에서 단계적으로 달성해야 할 이정표를 제시하며, 순차적 행동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외부용도로는 필요한 재무자원을 조달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업성을 담고 있어야하고 필요한 자금의 규모와 시기 및 사용계획을 기술해야 합니다.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상승하는미래 매출액과 이익을 추정해야 합니다.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합니다. 외부자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작성해야합니다.
사업계획서의 형태
사업계획서의 형태중 하나로 요약사업계획서가 있습니다. 사업 전반의 핵심 내용을 집양 설명한 자료입니다. 30초내에설명 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도 있습니다. 이를 요약사업계획서라고 하는데 개조식이 있고 도식형이 있습니다. 개조식은 일반적인 회사현황과 강점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도식형은 인터넷사업 유형에서 적합합니다. 예를들어 정보, 서비스의 흐름,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 수익 발생의 원천입니다. 그리고 토표 비교형도 있는데 경쟁 제품이나 경쟁회사가 분명할 경우 가가가의 장담점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서술형 사업계획서는 내부 검증용으로 쓰이고 VC에사업계획서만 우선 제시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벤처 캐피탈 리스트를 직접 만나지 않고 사업 계획서만 먼저 보내 때는 일기 쉽고 편안한 서술형 사업계획서가 효과적입니다. 논리적이고 정확한 표현으로 작성되어야 하는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사업계획서 입니다. PT용과 대비 되는것이 특지입니다.
프리젠테이션용 사업계획서는 사업 설명회때 발표하기에 용이하도록 작성된 사업계획서입니다. 다양한 유형 통계 숫자, 사례, 예화, 인용문등 다양한 자료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형상화된 규칙과 구조를 많이 제시하고 주요 항목의 수는 일곱개 이내가 적당합니다. 발표시간도 고려하고 글자는 최소 기본크기 15포인트로 하면서 쪽번호를 기재하고 지나치게 화려하건나 색깔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 멀티미디어, 애니매이션 효과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로는 1.작성목적에 따른 기본방향 설정, 2.소정양식 유무 컴토(기관투자, 정책자금 등),3. 계획의 체계 및 목차 설정, 4.필요정보 및 자료수집 5.계획서 서식 구성 및 확정, 6.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7.세부내용을 논리적 전개흐름, 부합성 등을 컴토 합니다. 8. 편집, 인쇄및 완료 제출이 입니다. 작성시 주요 검토 항목으로는 수치의 정확성과 타당성, 기대 수익율의 정도, 경영능력의 고양, 차별화된 핵심역량, 시장지향적 접근 전략, 자금 회수 방법 등입니다. 사업계획서의 구성으로는 기업체 현황, 조직 및 인력 현황, 기술 현황및 기술개발 계획, 생산 및 시설계획, 시장성 및 판매계획, 재무계획, 자금운용 조달게획, 특정분야별 계획, 첨부서류 등이있습니다. 사업게획서의 작성 원칙으로는 분명한메세지, 이해의 용이성, 간결성, 명료성, 객관성, 주관성, 일관성, 정확성, 독특한 개성 등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작성 방법으로는 사업계획 총괄 요약문을 작성하고 회사 및 사업개요를 작성, 시장분석, 마케팅 계획, 기술 현황 및 연구개발 계획, 생산과 시설계획, 경영팀, 경제성 분석 및 위험정보, 재무계획및 투자자를 위한 정보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강의들을건대 2학년 1학기 > 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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