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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2학년 1학기/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

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 7주차

by 공부해열 2022. 4. 25.

기업가 정신과 벤처창업 7주 차는 Radical innovation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태양광 에너지의 Dominant Design, 태양광산업, 태양광 에너지 신기술 사례, 전기자동차, 테슬라의 기술력, 등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의 Dominant Design

Alta devices! Dominant Design 스탠포드 대학 연구진이 설립 했습니다. 2007년 두 명의 과학자가 설립 하였습니다. 버클리대학 전기공학 교수 에일, 재료공학교수 해리가 그 두명의 과학자이고 실리콘밸리의 벤처 캐피털리스트들에 의해 설립 하였습니다. Alta devices의 혁신성으로는 단순히 갈륨비소라는 재료를 선택한 것보다는 그것을 충분히 경제성 있게 상업화 시켰다는 점입니다.  태양광 산업의 심플 밸류 체인은 Dcc Polysiticin, Wafer, Solar Cell, Solar Module, PV System 순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태양열 발전은 태양열, 집열판(집열부), 열교환기(축열부), 발전기(기계에너지), 전기공급(이용부) 등의 과정을 이루어집니다.
 
태양광 에너지 신기술 사례
Sunflower device는 IBM + Airlight Enegy가 개발했고, 전기 발전을 합니다. 물을 끓여서 담수화가 가능하고 냉방과 난방이 가능합니다. Drvice가 태양의 방향을 따라 움직입니다. 사람의 혈관 구조에서 아이디어를 착안 합니다. 태양광의 집중도를 높이고 과열된 chip을 microcooling방식으로 냉각 합니다. 태양광 에너지 Sunflowers는 태양광의 80%를 전기로 변환 가능합니다. 현재 폴리 실리콘방식 panel의 변환 효율은 15-20% 기존 대비 4분의1의 panel만있으면 됩니다. 타워 제조 비용은 기존 방식 대비 3분의 1정도로 예상됩니다. 거울을 금속 호일로 만드는 등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제조 비용을 낮추었습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성공을 위한 3가지 조건은 충전인프라 완비, 배터리 성능 개선, 배터리 가격 하락 등이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회의적 시각으로는 배터리 충전시간이 길고 시간이 지나면 낮아지는 배터리 효율이 생깁니다. 기존 가솔리 자동차 대비 낮은 성능과 낮은 중고차 가격, 환경을 사랑하는 부자들의 수집품이 아닌가, 공공기관의 시범 운행자인가?,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도 본격적인 개발을 주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주관전인 생각으로는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지만 이제는 모두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차량으로 친환경 동력기관 기술 전개 방향은 연비개선 내연기관, 미들 하이브리드, 풀하이브릳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순 입니다. 찬환경차의 범주는 석유 사용을 줄이거나, 새로운 에너지를 사용하여 배기가스를 저감한 차량입니다. 전기차의 구동원리는 충전기에서 전력을 공급 받아 배터리에 전기를 채웁니다. PRA는구동 스위치와 배터리를 연결해 전기를 흐르게 하거나 차단하는 장치 입니다. 이 장치를 지나 PCU를 통합니다.
PCU는 구동모터의 속도를 제어해 주는 장치 입니다. 그리고마지막으로 전기모터로 가서 차를 움직이게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전기 자동차가 바꿀 미래 산업들로는 에너지 산업, 자동차 제조 산업, 컴퓨터 그리고 모바일 기기 산어브 네트워킹 및 서비스 산업, 석유 화학 산업 등이 있습니다.
 
Tesla Motors
CEO인 일론머스크는 ZIP2라는 최초의 온라인 전화번호부를 창립후 컴팩에 3억달러에 매각하고 페이팔이라는 세계 최초의 온라인 결제 시스템 기업의 창립자이고 이베이에 15억 달러에 매각 했습니다. 그리고 스페이스x라는 최초의 민간 우주항공 사업을 합니다. 다음에 시작한 사업은 테슬라라는 전기자동차 회사를 인수 합니다. 그 다음은 솔라시티라는 회사를 가지게 됩니다. 나아가 요즘은 트위터를 인수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테슬라의 기술력을 살펴 보겠습니다. 전기모터는 제로백이 4대입니다. 최근 모델s플레드는 2초 초반의 제로백으로 상용자동차의 최고 스펙입니다.  배터리 무게 때문에 하단에 배치 되었는데 이를 통해 극단적 저중심으로 승차감을 좋게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Crumoling Zone으로 엔진과 변속기가 빠진 공간 활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Innovations Sustaning markets
존속적 기술이 공통으로 갖고 잇는 특징은 주요시장에서 활동하는 주류 고객들이 기대하는 수준에 맞추어 기존제품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점입니다. 특정산업 내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기술적 진보는 점진적 성격입니다. 존속적 기술은 선도기업들을 실패로 몰아간 일이 거의 없습니다. 파괴적 기술이 생겨날 때의 특징은 단기적으로 제품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혁신, 선도기업의 실패를 촉진하는 것이 파괴적 기술입니다. 과거 통용됐던 것과 아주 다른 가치명제를 시장에 선보입니다. 파괴적 기술은 신규고객들에 가치를 두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싸고, 더 단순하고, 더 작고, 더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시장의 수요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기술로는 경쟁 업체보다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더 높운 가격에 팔아 더많은 이익을 내기 위해 기업들은 시장이 요구하는 것 이상으로 너무 앞서 나갈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객들이 원하거나 궁극적으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보다 더많은 성능과 더 비싼 가격의 제품을 내놓게 됩니다.
기존기업들의 파괴적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합리적결정인가를 보면 기존기업가들이 파괴적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합리적 결정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파괴적 제품은 더 저렴하고 더 단순하고 더작고 더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파괴적 기술은 일반적으로 신생시장이나 소규모 시장에서 먼저 상용화 됐습니다. 선도기업에 가장 많은 수익을 올려주는 곡객들은 일반적으로 파괴적 기술에 바탕을 둔 제품을 원하지 않으며, 처음에는 사용할 수 조차 없습니다. 파괴적 기술은 시장에서 수익성이 가장 낮은 고객들이 먼저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먼저 파괴적 기술에 투자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Nature of Disruptive innovation
초기에 발생하는 현상은 기술적 성능이 기존 시장 대비 낮습니다. 이는 기존 고객들의 미온적 반응을 받습니다. 미래 시장 형성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받습니다. 중기에 나타나는 현상은 기존 시장이 아닌 new application market을창조 하게 됩니다. 소수의 고객 및 시장이 생성됩니다. Disruptive innovation은 빠른 속도의 기술 및 성능 개선을 통해 기존 시장의 효율성을 초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아가 기존시장을 대체하게 됩니다. Clayton교수는 파괴적 혁신 이론의 창시자 입니다. 경영학의 아이슈타인이라고 불리며 하버드 경영 대확원의 석좌교수로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와 인연으로는 선교사로 한국의 수원 춘천 부산 등에서 활동 했습니다. 2020년 1월에 사망하였고 저서로는 혁신기업의 딜레마, 성장과 혁신, 파괴적 혁신 4.0, 일의 언어 등이 있습니다. Disruptive innovation은 성숙된 시장에, 저가의 대체 상품이 등장하여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는 현상입니다. 혁신적 제품은 대개 경쟁 상품보다 품질이 다소 낮지만, 몇몇 고객이 중시하는 획기적인 성능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파괴적 혁신은 기존 기업들이 무시하거나 멀리하는 시장에서 주로 일어나며, 기존 기업과는 다른사업 모델로 성공을 거두며 일자리를 창출 합니다. 대기업의 경우 규모와 성향으로 인해 혁신을 일으키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선도기업의 파괴적 혁신이 어려운 이유는 이익확보로 기존사업에 대한 투자 이익률이 신사업에 대한 투자 이익률보다 높습니다. 성장지속은 신 사업은 작은 규모로부터 출발하므로 기업입장에서 성장률 목표를 달성하기에 불리합니다.
파괴적 혁신의 사례로는 전기자동차,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 풍선 혈관 확장 수술vs심장우회술, 굴착기 산업, 종합제철회사 vs. mini-mill 등이 있습니다.
성공한 기업의 경영자가 파괴적 변화에 직면했을 때 규모와 성장에 관한 관리 방법으로는 신생시장의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신생시장이 대기업의 이익과 매출 성장 궤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줄 만큼 시장이 충분히 커질때까지 기다리기, 시장이 성장한 다음 대기업이 흥미를 가질 만큼 충분히 커졌을 때 진입, 작은 조작에 작은 기회를 주기, 업무성과가 초창기 파괴적 사업으로부터 나오는 매출과 이익을 컨트롤 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가 작은 조직을 만들어 파과적 기술을 상용화 합니다.
Big Bang Disruption
새로운 기술 및 제품이 등장하여, 기존 기업들이 제대로 대응할 기회조차 없을 정도로 매우 빠른 시간 내에 급속도로 성장 및 확산되어 기존 시장을 완전히 파괴하는 현상입니다. 초기에 소수 사용자들만 있어도 전체 시장을 급속도로 대체할 수 있는 파괴력을 보유합니다. (이전에는 혁신적 제품은 얼리 어답터들을 통해 느린 속도로 대중에게 전파된다고 가정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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