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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2학년 1학기/대화의지혜와기법

대화의지혜와기법 9주차

by 공부해열 2022. 5. 3.

중간고사가 끝이 나고 대화의 지혜와 기법 9주 차입니다. 오늘 배운 것은 의사소통의 구도입니다. 내용으로는 구도의 개념. 정형화된 대화의 구도-대화 참여자와 관련한 구도, 대화 내용과 관련한 구도, 구도의 재구성-구도의 수용과 거부, 재구성 시점 등입니다.

 

구도의 개념


구도란 우리가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를 보여주는 방식이며, 다른 사람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를 알아내는 방식입니다. 구도를 결정하는 데는 동작 언어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구도는 초메시지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정형화된 대화의 구도 중 대화 참여자와 관련한 구도를 보겠습니다.-따돌리기와 끼워 주기
-깔보기와 함께 보기
깔보기 구도 유형- 지적 능력, 경험, 지식, 지위, 재산 등과 관련하여 대화 상대자를 깔보고 이야기하는 경우
감정적 판단과 관련해서 대화 상대자를 깔보고 이야기하는 경우
남의 말을 가로채는 경우
말을 필요이상으로 복잡하거나 거창하게 하는 경우 
-무시하기와 인정하기
무시하기의 구도
상대방이 존재한다는것을 무시합니다.
상대방이 어떤 표현을 해도 무시합니다
상대방과 눈도 마주치지 않고, 어떤 접촉도 하지 않는다.
상대방에 대한 관심도없고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아서 실제적으로 상호 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
상대방이 무슨말을 하는지 이해하려 들지 않고 곧바로 해석하거나 평가해버린다.
상대방의 느낌은 무시하고 자신의 느낌만 표현하 거 난 추상적이고 이지적인 반을 만 한다.
상대방의 말에 대해 문지 않고 자신의 진술만 한다.
상대방의 요청은 무시하고 질문에 답하지도 않는다.
상대방이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말하기 어렵게 만든다.
상대방의 말에 빗나간 대답을 하고, 초점을 다른 곳으로 옮긴다.
-인정하기의 구도
음성언어나 동작언어로 상대방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지지 발언이나 주제를 지속하면서 상대방이 어떤 기여를 하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눈길을 마주치거나 여러 종류의 접촉을 합니다.
상대방에 대란 관심과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로 화와 청자로서 상호작용을 하면서 주고받는 말을 합니다.
강대 방이 한 말을 이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줍니다.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반응합니다.
상대방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해 질문합니다.
상대방의 요청을 받아들입니다.
상대방이 표현하는 것을 북돋아줍니다.
상대방이 말한것에 대해서만 직접적으로 반응합니다.
-거짓말하기와 정직하기
거짓말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한 기본적인 필요에 의한 거짓말
결속 관계를 지속하고 갈등을 피하기 위한 거짓말
자존심을 지키고, 자신의 능력이나 취향 등을 과장하거나 확대하기 위한 거짓말
자기 만족감을 느끼거나 남을 웃기기 위한 거짓말
거짓말의 문제점
거짓말을 하면 음성언어와 동작 언어가 불일치해서 이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게 됩니다.
거짓말을 하면 말하는 사람의 자기 정체성에 영향을 줍니다.
거짓말은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소외당하게 됩니다.
-남의 말하기와 비밀 지켜주기
비윤리적인 남의말의 경우
비밀을 지키겠다고 하고서 누설한 말
거짓인 줄 아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말
남의 말이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경우

구도의 수용과 거부

구도의 재구성
재구성의 시점
대화에서 서로 구도가 다르게 파악될 때, 생각해야 할 것은 서로의 입장이 다른 경우입니다.
입장이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성입니다.
간은 정보도 서로 다른 입장에서 보면 근본적으로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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