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2학년 1학기/대화의지혜와기법

대화의지헤와기법 8주차

by 공부해열 2022. 4. 19.

8주 차는 중간고사입니다. 저는 기회에 시험공부할 겸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선 시험은 4월 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 59분까지입니다. 교수님께서 어떤 부분에서 나올 것이라고 알려 주셨기 때문에 지문을 적어 보겠습니다. 몇 글자 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주관식 서술 답을 써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길게 써보겠습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자신만의 특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을 써 보십시오 또는 주변 사람들이 특정적인 비언어적 요소를 써보십시오)

저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수단으로는 동작 언어인 손동작이 있습니다. 저의 손등이 상대방에게 보이게 하고 앞뒤로 원을 그리면서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제가 이동작을 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유형별로 꼽자면 상대방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쓰고, 음성언어 중간중간 상대방이 계속 집중하도록 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도 씁니다. 그리고 손동작을 하다 보면 심리적 안정감이 형성돼 생각을 더 빠르게 정리하고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저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강의 내용에서 나왔던 유형대로 분류한다면 주변 언어적 동작 언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음성적인 요소와 동작적인 요소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저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은 동작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작적인 요소의 주요 특징은 음성언어에 수반되는 얼굴 표정이나 손짓, 행동 등이 있습니다. 

 

그라이스의 대화 원리(폴 그라이스의 협동의 원리 4가지 격률 어디에 위배됐는지. 예시에 대해서 왜 위배했고 왜 그런지 써야 하는데 예시가 없기 때문에 폴 그라이스의 협동의 원리 4가지 격률을 다시 공부해보겠습니다.)

그라이스의 대화 원리는 4가지 기본 대화 격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양'입니다. 두 번째는 '질'이고, 세 번째는 '관련성'입니다. 네 번째는 '방법'입니다. 양의 격률은 필요한 양만큼의 정보성만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직의 격률은 진실성을 추구하고, 관련성의 격률은 적합성이 있는 말을 뜻합니다. 방법의 격률은 간단명료하라는 것입니다.

전화 대화(시작부 중심부 종결부의 대화의 조직을 분석, 녹음된 것을 베껴가면서 구조를 분석해보자고 합니다. 이것은 전화 내용을 풀어서 써보고 대화의 조직 분석에 맞게 분석해보아야겠네요)

저는 전화를 잘 안 해서 인터넷에서 서치 해서 가져온 정보를 이용하였습니다. 

A: 행복을 드리는 엘지 유플러스 상담사 전성실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B: 으응? A: 네? 여보세요 고객님? B: 오세이나? A: 여기 엘지 유플러스인데요 고객님~ B: 예? A: 엘지 유플러스요 고객님 B: 불났어요? A: 엘지유플러스요 고객님 B: 어디? A: 엘지 유플러스요 고객님 B: 엘지가 불났다고? A: 예 엘지 유플러스요 고객님 그 인터넷 파는 업체예요 B: 거기가 어딘데요? A: 고객센터예요 고객님 B: 예? A: 고객센터라고요 고객님 B: 농협점? A: 고객센터예요 고객님! B: 목욕탕~! A: 아 목욕탕이 아니고요 고객님 고객 센터요 B: 목욕센터에 불났다구요 A: 아 목욕탕에 불난 게 아니고요 고객님 B: 엘지 유플러스라고요. 고객님 B: 엘지가 불났다고? A: 아 엘지가 불난 게 아니고요 고객님 엘지 유플러스라고요. B: 이상하다? 그럼 어떻게 해야 돼요? A: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게 아니라 잘못 거신 것 같아요 고객님께서~ B: 시방 아줌아예요? 아저씨예요? A: 네 저 아저씬데요 고객님 B: 아저씨예요? A: 네네 B: 근데 우리 집 전화는 어떻게 알았어요? B: 아니요 고객님께서 지금 이쪽으로 전화하신 거잖아요 고객님 A: 으응~ 근데 어디가 불났다고? 목욕탕에 불났다고? B: 목욕탕에 불난 게 아니고요 고객님 저희가 엘지 유플러스라고요 B:엘지?  A: 예 예 엘지요 엘지 B: 엘지에 불이 났다고? B: 엘지에 불이난 게 아니고요 고객님 엘지 유플러스요 B: 플러쓰? 아이참.. 이 아저씨 전화번호가 몇 번이에요? A: 저 제번호가 아니고요 고객님 여기 101이에요 대표번호예요 B: 1. 1 아니 010? A: 아뇨 010이 아니시고 101이세요 고객님 B: 거기 불났다구요? A: 불난 게 아니고요 고객님 B: 에? 전화가 왔다고? A: 아뇨 전화가 온 게 아니라 고객님께서 전화를 거셨잖아요 고객님 저희가 그냥 인터넷 하는 업체예요 고객센터 B: 아이고 참 잠깐만 기다려 주실래요? A: 예 고객님 B: 전화번호 아저씨 전화번호 좀 A: 제 전화번호가 아니고요 고객님 여기 101이요 아유 B: 예 101만 걸면 돼요? B: 아니요 저 엘지 유플러스라고요 고객님 A: 그 불난 건 거 졌어요? 위치가 어딘데요? B: 여기 지금 서울이에요 고객님 A: 서울 어디께? B: 예 여기 금천 구청에 있는 거예요 A: 마포도 아니고 홍대 동도 아니고 B: 어디다 전화를 거신 거예요? 지금? A: 어. 알았어요 B: 아예 알겠습니다. 고객님

 

 

그리고 시험 끝나면 얼른 발표과제 준비도 해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