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차는 음악산업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음악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음악을 듣는 이용빈도 설문을 보면 주1회이상 듣는사람이 2021, 2022, 2023년도를 봤을때 모두 86%이상의 사람듣는다고 답했습니다.
-음악의 정의는 소리와 침묵을 조화롭게 배열하여 예술적인 표현을 이루는 소리의 예술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감정적, 아름다운 소리를 음악의 정의에 활용했으나 현재는 소음과 일상 소리를 음악의 요소로 활용됩니다. 그리고 청각적, 시간적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의 역할은 감정표현, 문화적 소통수단 등이 있습니다. 음악의 구성요소는 멜로디, 리듬, 화성 등이 있습니다. 가사가 있으면 성악 없으면 기악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음악은 장르에 따른 분류, 지역에 따른 분류, 시대에 따른 분류 등이 있습니다.
음악산업의 이해
-음악산업은 음악의 창작, 제작, 배급, 판매 및 홍보를 포함하는 모든 경제 활동입니다.
-음악 산업의 주요 구성 요소는 라이브 공연, 음반제작, 음악출판, 음악유통 등이 있습니다.
-음악산업의 분류 체계는 음악 제작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 도소매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음악 공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등이 있습니다.
-음악도 제작 창작 관리와 같은 생산 파트, 유통파트, 판매와 소비자와 같은 소비파트 등의 가치사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 산업의 발전(역사)
-음악 산업은 과거에는 귀족문화와 민중음악이 다른 형태로 존재했습니다. 축음기가 생기면 이것들이 현대의 형태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음악이 퍼지게 된것에 큰 역할은 라디오입니다. 라디오는 대중들에게 구매하지않더라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음악 저장 매체의 변화를 보면 LP형태 비닐 레코드, 다음에는 카세트 테이프, 다음은 cd & dvd, 다음은 디지털전환이 되면서 MP3 및 디지털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음악 유통박식의 변화로는 물리적 매체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의 전환은 음악 소비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 시켰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출현은 언제 어디서나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음악 산업의 변화로 디지털 음악의 상승, 생산과 소비의 민주화,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및 마케팅 및 유통의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음악 산업의 경제적 개요
-음악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중요한 경제적 역할을 수행하며 글로벌 음악 매출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주요수익원은 라이브 공연, 음반 판매, 스트리밍 서비스, 음악 출판 등이 있습니다.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츨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산업의 수익 구조변화를 반영합니다.
-지역별 시장 동향으로는 북미와 유럽은 정통적으로 음악 산업의 가장 큰 시장입니다. 하지만 아시아 및 남미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특히 k-pop과 같은 지역 음악 장르의 글로벌 인기가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음악산업의 경제적 주기
-음악 산업의 경제적 주기를 보면 경제 상황이 좋을 때는 음악 콘서트 및 축제와 같은 라이브 이벤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경제가 불황일때는 소비자 지출이 감소하고 이는 음반 판매와 라이브 이벤트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장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음악산업은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 이것은 시장에서의 기회를 활용하고 디지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하여 위기를 기회로 전환 하고 있습니다.
음악산업의 주요참여자
-주요 참여자로는 아티스트와 뮤지션, 레코드 레이블, 프로듀서와 엔지니어, 스트리밍 플랫폼, 음악 출판사 등이 있습니다.
글로벌 음악시장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전 세계적인 음악 소비의 증가를 촉진하고 전세계 여러 주요 시장에서 글로벌하게 운영됩니다.
-시장 성장의 주요 동인은 스트리밍 서비스로 스트리밍 서비스의 확산은 글로벌 음악 시장의 주요 성장동력입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음악이 전세계적으로 소비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음악 다양성을 증가 시키고있습니다.
-시장의 도전 과제로는 저작권 보호와 디지털 불법 복제 문제가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한 도전 과제가 있습니다. 다국적 스트리밍 플랫폼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이에 따른 로열티 분배 문제가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음악 산업의 경제적기여
-음악 산업은 글로벌 경제에 대한 기여, 음악산업의 고용 효과, 수익 다각화, 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영향 등의 경제적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음악 출판의 역할
-음악출판은 작곡가와 작사가가 창작한 음악 저작물의 권리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음악출판사는 저작권 보호, 라이선스 발급을 하여 다양한 매체에 상업적 용도로 음악을 사용가능하도록 합니다.
-주요 기능 및 활동으로는 저작권 관리, 음악라이선싱, 로열티 징수 및 배분 등이 있습니다.
-출판사의 경제적 역할은 창작자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그리고 음악 출판사는 저작권관리를 통해 음악산업 내에서 중요한 수익원을 창출합니다.
-출판사는 시장변화에 따라 디지털 유통의 증가와 새로운 도전을 하려고 하며 로열티 수집방법을 혁신하고 새로운 창출 방법을 모색해야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역활과 문화적 중요성
-오케스트라는 다양한 악기가 조화를 이루어 연주한 대규모 음악 집단으로 클래식 음악을 주로 연주하며, 음악적 유산을 보존하고 전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화적 중요성은 오케스트라는 고전 음악과 현대 음악의 다리 역할을 하며 교육적 가치와 문화적 자산을 제공합니다. 공연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문화적 대화와 상호 이해를 촉진합니다.
-음악 교육 프로그램과 젊은 연주자들을 위한 워크숍을 제공하여 음악적 재능과 관심을 육성합니다.
-오케스트라의 경제적 모델과 도전을 살펴보면 경제적 모델을 보면 대부분 비영리 조직으로 공공 및 시설 기부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도전과제는 생산성 향상이 어려워 인건비가 상승하여 고정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즉 비용질병을 타파 해야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관객을 유치하기위해 노력해야합니다.
-현대화와 디지털 전환의중요성으로는 디지털 방송과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여 더 넓은 관객에게 도달하고 있습니다. 젊은 관갱층을 유치하는 전략을 개발해야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아티스트 수익과 시장변화
-소셜미디어와 인플로언서 마케팅은 음악 홍보에 있어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았고 이는 마케팅과 홍보의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수익 모델은 아티스트들이 낮은 로열티 지급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넒은 청중에게 도달하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 장기적으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과거와 비교했을때 과연 낮은 금액의 로열티받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행동 변화
-접근성과 편의성의 향상되었고 음악 소비패턴의 다양화 되었습니다. 인터랙티브 및 소셜 미디어의 역할 증대 등의 소비자 행동 변화가 있었습니다.
-디지털 변혁에 따라 저작권 문제의 복잡성이 증가 하였고 불법복제와의 싸움, 새올운 유통채널과의 경쟁등의 발생하고 있습니다.
-음악 산업의 규제및 법적 과제로는 저작권 법의 복잡성, 법적 도전과 적응,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 등의 과제가 있습니다.
'강의들을건대4학년1학기 > 문화산업융합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산업융합론 12주차 (0) | 2024.07.04 |
---|---|
문화산업융합론 11주차 (0) | 2024.06.04 |
문화산업융합론 9주차 (0) | 2024.05.13 |
문화산업융합론 8주차 중간고사 정리요약 (1) | 2024.04.27 |
문화산업융합론 7주차 (0) | 2024.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