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3학년 1학기/품질경영

품질경영 5주차[ 가빈, 겐이치, 6시그마]

by 공부해열 2023. 4. 4.

5주 차는 저번 강의에 이어서 시장품질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시장이란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여서 구매와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의 품질은 소비자의 요구에 총체적인 품질특성입니다.

가빈의 8가지 품질 특성으로 품질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1 성능, 2 특징, 3 신뢰성, 4 내구성, 5 미적정서, 6 적합성, 7 서비스성, 8인지품질 등이 있습니다. 시장품질의 범위는 엄청 넓습니다.

사회 품질은 다구찌 겐이치라는 사람은 데밍에게 배웠고 품질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품질이 좋지 않으면 않을수록 사회에 더 많은 손실을 끼친다는 주장입니다. 품질을 사회적 차원에서 본 시초가 되는 사람입니다. 겐이치는 허용오차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시그마 품질은 기업의 목적이 고객만족이 아니라 수익성이기 때문에 고객과 기업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품질이란 고객과 기업의 가치부여를 동시에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주장은 헤리와 쉐드가 말했습니다. 6 시그마의 불량률은 10억 개 중에 불량이 3.4개입니다. 6 시그마는 사실상 불량률 0을 말합니다.

품질의 중요성이 강조된 이유는 제품이 넘쳐나고 고객은 한정적인 상황에서  ’ 퀄리티 스트라이크‘로 과거에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현재는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마인드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21세기는 생산성이 아닌 품질의 시대입니다. 품질의 중요성이 대두된 배경으로는 소비자의 소득 수준 향상, 소비자의 기호 변화, 투자구매 현상, 내구성 향상으로 인한 유지비용, 제품수명구매 현상, 제품의 신뢰성, 품질 신시대 등의 영향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품질이 기업과 국가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먼저 기업 측면에서 보겠습니다. 1 기업의 명성에 영향을 줍니다. 2 제조물책임 -제조자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해 타인에게 생명, 신체 또는 재신상의 손해를 끼친 경우 제조자가 책임을 지도록 한 소비자 보호법을 제조물책임법이라고 합니다.(여기서 결함은 품질에서 말하는 도면과 다르게 만들었는지의 결함과 다른 말입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결함은 제품의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조물 책임법은 제조자가 이득을 보았기 때문에 피해본 사람에게 배상을 해주라는 소비자의 권리를 만들어준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