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1학년 2학기/산업과기술

산업과기술 5주차

by 공부해열 2021. 9. 30.

오늘은 "인클로저 운동"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인클로저 운동은 노동력의 제공, 새로운 신분 격차의 발생, 사유지의 인정과 자본가의 등장, 모직물의 수출 등 산업혁명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고 이에 대한 내용을 토론하였습니다.


토론 과제 의견 입니다.

팀 의견: 인클로저 운동과 농업혁명이 산업혁명에 미친 영향은?(총 15줄 이상)

1. 노동력의 제공
① 개방경지제인 공동 소작 개념에서 새로운 경작법 등 땅의 이용방법이 개발되면서 농업의 증가로 수출효과가 있었다. 농업 생산력이 비약적으로 증대되면서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여 자영농 소규모 농작이 힘을 잃었다. 힘을 잃은 농부 및 자영농들은 도시로 이주하게 되었고 자본주의가 발전하며 수공업 노동자 등 공장 근로자를 탄생시켰다. 이러한 공동근로자들과 영국의 풍부한 자원(석탄, 철)을 이용한 산업을 중심으로 생산성이 확대되어 산업혁명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② 영국은 가장 먼저 산업혁명을 일으켰다. 이는 영국이 식민지를 가지고 있었고, 식민지에서 면화(원료)를 가지고 와서 가공하여 수출하였다. 이런 식민지 정책으로 인해 영국은 인구가 증가하고 식량 수요가 증가하였다. 이는 새로운 농업 기술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고 산업혁명의 기초가 되었다.

2. 새로운 신분 격차의 발생
 빈농, 자연 농이 경작지를 잃게 되어 농촌을 떠나 도시로 이주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에 필요한 노동자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것은 농민의 실업과 황폐, 빈곤 증대를 야기시키고, 봉건사회와 다른 자본에 의한 새로운 신분 격차도 발생하여 농민들이 도시 노동자로 어쩔 수 없이 전환하였다. 젠트리와 부유한 요먼 층은 인클로저를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고, 지방의 부유한 젠트리 계층은 의회에 진출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산업혁명이 발생하면서 부자는 더욱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지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발생하였다.

3. 사유지의 인정과 자본가의 등장
 인클로저 운동으로 인해서 사유재산이 인정되고 이를 축적하기 시작하면서 자본가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자본가는 점점 수공업 기술이 발달하게 되었다. 또한, 개인 경작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농기구가 발명되었고, 새로운 직업도 생기고 이것은 곡물 생산량 증가하게 되어 최종적으로 산업혁명에 기초가 되는 자본주의의 개념이 정립되었다.

4. 모직물의 수출
 모직물 공업의 발달로 농사를 짓는 대신 목축업에 뛰어들어 양을 키웠습니다. 모직 공업에 발맞추어 양모 생산을 증대하기 위해 농경지를 대단위 목장으로 변경하였다. 이는 양모값 상승으로 이어져 수출로 이어졌고, 더 많은 자본이 유입되면서 산업혁명을 가속화시켰다.

개인 의견: 인클로저 운동에 대한 나의 의견(총 7줄 이상)
제가 생각하는 인클로저 운동의 본질은 사유재산이 생기기 시작한 것입니다. 사유 자산이 생기면서 사업이 생겼고 도시는 공장을 운영하는 자본가가 출현하였고, 농지에서는 사유지를 가진 대지주 등장하였습니다. 점차 자본가들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자본가들은 사회에 각 요직을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영향력이 커진 자본가에 의해 시장경제가 고도화되었고 자본주의에 기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클로저 운동은 산업혁명 촉진시키는 요소인 노동력, 자본가, 자산 등을 만들었습니다. 인클로저 운동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유재산은 빈부격차 발생시켰고 빈곤층과 부유층에 갈등을 유발했습니다. 현재에 와서도 이 빈부격차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가장 먼저 산업혁명이 발생한 영국을 필두로 다양한 유럽 국가들은 복지를 강조하는 사회를 만들면서 빈부격차를 어느 정도 해소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인클로저 운동은 자본주의 초석이 되었고 저는 우리 사회에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강의들을건대 1학년 2학기 > 산업과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과기술 7주차  (0) 2021.10.14
산업과기술 6주차  (0) 2021.10.07
산업과기술 4주차  (0) 2021.09.23
산업과기술 3주차  (0) 2021.09.16
산업과기술 2주차  (0) 2021.0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