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3학년 2학기/지식경영론

지식경영론 13주차

by 공부해열 2023. 11. 28.

이번주차에는 지적자본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지적자본의개념
-지적자본의 정의로는 가치로 전환될 수 있는 지식, 역량 X 몰입이 지적자본의 값이라고 합니다. 경쟁우위, 우위의원천을 포괄한 유용한지식, 경쟁적 우위 초래한느 정형화되고 확보할 수 있는 지적 물질 입니다. 즉 특허권, 상표권, 영업권, 기술과 같은 무형자산과 무형자산을 운용하는 능력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지적자본의 분류를 보면 가치플랫폼 모형, 스칸디아 가치 체계, 로웬달의 모형, 스튜어트의 모형, 부루킹의 모형, 덴마크 노동조합연맹의 모형 등이 있습니다.
-지적자본은 인적자본, 구조적자본, 고객자본 등으로 구성됩니다.
-인적 자본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의 전체를 말합니다. 범위는 구성원의 내부에 한정되며 지식의 보유량과 적절성으로 평가 가능합니다. 즉 조직의 전체적 능력입니다. 인적자본은 머리속에 체화되고 조직내부에서 공유될 수 있을 때 성립합니다. 인적 자본의 핵심은 조직 구성원들이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암묵지 입니다.
-구조자본은 조직이 인적 자본을 상업화하기 위해 개발지원하는 하부구조를 말합니다. 구조자본도 직접지원과 간접지원으로 구분가능합니다. 직접지원은 컴퓨터 책상, 전화 등 유형의 자본이 있고 무형의 자본은 정보시스템, 소프틍웨어, 작업절차 등이 있습니다. 간접지원 건물, 전등, 전기, 배관 등  유형자본이 있고 무형으로는 전략계획 급여시스템, 공급자 관계 등이 있습니다.
-고객자본은 조직과 구성원이 고객과 외부 이해관계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창출되는 명성, 브랜드 신뢰, 만족, 관계망 등을 의미하며, 고객 공급자, 경쟁기업, 관련 단체 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합니다. 고객자본은 고객관계의 현재가치와 잠재적 미래가치 이며, 고객 자본의 핵심은 조직 외부와의 관계에 대한 지식입니다.

지적자본관리 모형
-지적 자본관리의 두가지 접근법이 있는데 지식기반 관점, 경제기반 관점이 있습니다.

지적자본의 측정
-지적자본을 측정 평가하는 방법은 전통적과 지식기반 등으로 구분가능합니다. 전통적 측정방법은 시가총액 접근법, 자산수익률접근법이 있고 지식기반 측정방법은 지적자본직접층적 접근법, 측정표 접근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적 측정모형, 비재무적 측정모형이 있습니다.

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의 통합
-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의 기능은 구분됩니다. 지적자본관리는 지적자산을 구축하고 통제하는 것이고 지식경영은 지식관련활동을 용이하게 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지식경영의 영역으로 “기업의 지식 관련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통제기능, 스태프기능, 운영기능, 지식가치의 실현등의 영역이 있습니다.
-지적자본과 지식경영은 서로 상호보완관계(필요충분조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의들을건대 3학년 2학기 > 지식경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경영론 15주차 [기말정리]  (0) 2023.12.16
지식경영론 14주차  (1) 2023.12.07
지식경영론 12주차  (1) 2023.11.21
지식경영론 11주차  (0) 2023.11.16
지식경영론 10주차  (0) 2023.11.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