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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2학년 2학기/창업아이템개발과비즈니스모델

창업아이템개발과비즈니스모델 12주차 [아이디어, 창업, 특허]

by 공부해열 2022. 11. 23.

12주 차는 아이디어 개발 특허와 창업을 배웠습니다. 아이디어, 창업 플랫폼, 발명, 특허, 지식재산, 신제품 개발 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아이디어의 의의 - 관념 ·상징 ·이상 ·이념을 뜻하는 말입니다. 넓은 의미로는 의견 ·신념 ·설계 ·도식(圖式) ·암시 ·사고를 포함합니다. 활동을 발전시키고 충실하게 하는 창의와 착상 전반입니다. 혁신적인 생각은 여러 사람들이 모여 함께 토의하거나 종종 그들이 저지른 실수 또는 오차 또는 그들이 신호에서 발견한 잡음을 함께 공유할 때 생겨났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의 핵심은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할 확률이 높은 환경을 어떻게 우리의 뇌에 제공하는가입니다. 아이디어의 가치를 따지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실용성입니다. 아이디어면 돈이 되는 것으로 착각해서는 안됩니다. 상품화로 이어지지 않는 아이디어는 죽은 아이디어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최고라는 생각은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섣부르게 상품화에 뛰어들어 재산을 날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창업 플랫폼 - 아이디어의 창업화를 지원하는 창업 플랫폼은 다양한 창업활동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유무형의 기반입니다. 아이디어가 빠른 제품 개발과 창업 실행으로 진행되도록 지원해 비용과 리스크를 줄임으로써 창업자가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합니다. ‘생각은 크게 시작은 작게’, ‘쉬운 창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발명 - 발명은 특허권을 얻을 수 있는 기본요건입니다. 특허가 되기 위해서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것이어야 합니다. 기술적 사상이 반영된 것이어야 합니다. 창작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고도성이 인정되는 것이어야 합니다.

발명의 종류는 물건의 발명, 방법의 발명, 물건을 생산하는 방법의 발명 등이 있습니다. 발명의 세계에서 ‘성공’은 아이디어가 상품화되고 그것이 다시 경제적 가치, 즉 돈으로 환산된 후에야 인정됩니다. 아이디어의 사업화 창출된 아이디어는 출원 및 등록, 그리고 상품화하는 과정을 모두 거쳐야 발명이라 이름 붙일 수 있습니다.

발명의 단계는 비 분할 결합, 분할 결합, 비약 결합 등이 있습니다. 비 분할 결합은 말 그대로 분할하지 않는 결합을 의미합니다. 즉, 사물을 분할하지 않은 채, 다른 용도로 쓰거나, 다른 것과 결합하여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분할 결합은 기존의 사물을 분해 분석하여 재결합하는 것. 즉, 분해된 사물의 부품을 다르게 짜 맞춘다거나, 다른 물건의 부품을
사용하여 결합하는 것입니다. 비약 결합은 현재 있는 아이디어로부터 비약하여 전적으로 다른 기능이나 원리를 결합합니다.

발명의 순서는 내가 발명하고자 하는 것이 일반 사람들에게나, 자기 자신에게 어떠한 이익을 줄 것인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 그리고 경험 및 경제력을 보아 가능한가?, 같은 종류의 발명이나, 물건에 관한 현재 기술의 정도는 얼마나 진보되어 있는가?, 이 발명으로 제작할 수 있는 물건의 작용이나 효과에 대한 필요성이 지금까지는 어떠한 방법이나 물건으로 대신 충당되어 왔는가?, 이 발명이 발명 시점으로부터 시대의 요구나 경향에 일치하는가? 등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특허 - 특정인의 이익을 위하여 일정한 법률적 권리나 능력, 포괄적 법률관계를 설정하는 행위입니다. 특허발명을 업(業)으로 독점 실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권리로서 산업재산권의 하나이며, 지식재산권의 일종입니다. 우리나라 특허법의 기본 원칙으로 선출 원주의(먼저 출원한 자에게 특허 부여), 도달주의(출원 서류의 효력 발생 시점은 특허청에 도달하는 시점), 속지주의(1국 1 특허의 원칙에 따라 특허를 출원 등록되는 경우에만 효력) 등이 있습니다.

특허제도의 목적으로는 발명을 장려, 보호함으로써 기술의 진보 발전을 도모하 고 국가산업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발명자가 특허법 절차에 의하여 공개한 대가로 그 발명을 독점, 배타 적으 로 실시하는 권리를 부여해서 경쟁 과정에서 초과이윤을 보장해주고 , 그 결과 발명의 연구를 자극, 촉진하여 기술의 발전과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가의 산업 발달에 기여합니다. 존속기간 경과 후에는 누구에게나 그 발명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의 복리를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지식재산 -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에 의하여 창출되거나 발견된 지식·정보·기술,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 영업이나 물건의 표시, 생물의 품종이나 유전자원, 그 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 창작물에 부여된 재산에 관한 권리입니다.

 

신제품 개발 방법 -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이해, 필요성을 발견하는 사회적 경제적 원천, 제품과 서비스의 발견방법 등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이해로는 가격에 대한 욕구로 저가격, 기능에 대한 욕구는 복합기능과 기능 개선, 품질에 대한 욕구로 동가의 고품질, 차별화의 욕구로 기존 제품과 다른 특성 차별화, 동질화의 욕구로 우수제품의 모방, 디자인, 멋, 맛 등에 대한 욕구로 감각적 호소와 공감, 서비스에 대한 욕구로 양호한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 등이 있습니다.

필요성을 발견하는 사회경제적 원천으로는 사회 트렌드의 분석, 기존의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조사, 인구 추이의 분석
, 경제적 추이 분석, 개발계획의 조사, 새로운 제도와 법률의 영향 분석, 소비자와의 접촉 등이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발견방법으로는 주변의 사업 관찰, 성공한 사람에게 문의, 해외의 동향조사, 새로운 기술의 영향 조사, 전시회, 박람회의 참관, 지역특산물의 파악, 간행물의 활용 등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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