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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1학년 2학기/디지털영상창작

디지털영상창작 9주차

by 공부해열 2021. 10. 25.

오늘은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프리 프로덕션의 작업 구분, 스토리보드, 콘티, 프로덕션, 프로덕션 진행의 원칙, 일일 촬영 계획표 작성, 영화 언어의 이해와 사용, 영화의 연속성, 가상선, 씬에서 쇼트의 구성과 연출 등을 배웠습니다.

 

프리 프로덕션

프리 프로덕션
정의: 시나리오 개발과 투자가 끝나고 영화 촬영을 준비하기 위한 사전 작업.
프로덕션: 촬영 기간의 영화 제작 작업.
프리 프로덕션: 촬영 전, 사전 제작 작업.
포스트 프로덕션: 촬영 후, 편집, 녹음, DI 등 후반 작업.

프리 프로덕션의 작업 구분
프리 프로덕션에는 시나리오 개발이나 투자, 메인 캐스팅, 감독 선정은 포함되지 않음.
프리 프로덕션은 Below The Line: BTL 이후 작업 단계.
ATL : 감독,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주연배우.
BTL : 촬영감독, 조명기사, 프로덕션 디자이너, 동시녹음 기사 및 스텝.
연출부의 조연, 단역 캐스팅. 오디션. 리허설. 로케이션 헌팅. 
미술팀 세트 작업. 촬영팀 촬영 테스트. CG 슈퍼바이저의 사전작업.
프리 프로덕션에는 시나리오 개발이나 투자, 메인 캐스팅, 감독 선정은 포함되지 않음. [Above The Line: ATL은 개발 단계로 취급]
프리 프로덕션은 Below The Line: BTL 이후 작업 단계.
ATL : 감독,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주연배우.
BTL : 촬영감독, 조명기사, 프로덕션 디자이너, 동시녹음 기사 및 스텝.
연출부의 조연, 단역 캐스팅. 오디션. 리허설. 로케이션 헌팅. 
미술팀 세트 작업. 촬영팀 촬영 테스트. CG 슈퍼바이저의 사전작업.
시나리오 최종본을 기준으로 촬영 회차와 예산을 산출하기 위해 프로듀서가 감독과 협의 하에 작성 문자로 추상화된 시나리오를 씬 별로 한 장의 문서로 정리하여, 어떻게 시각화시킬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

스토리보드
감독이 영화 연출을 할 때 시나리오를 시각화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 1927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피노키오>에서부터 시작.
극영화에서는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이 적극 활용.
감독이 자신의 연출 스타일을 시각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장점.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프로듀서, 배우, 촬영감독, 프로덕션 디자이너가 같은 시각적 개념을 공유하여 공동 작업을 원활히 진행.
최근 영화에 컴퓨터 그래픽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대기업 투자사가 제작비의 예산과 지출을 정확히 관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
시나리오를 사전 시각화하기 위해 감독이 작성. 문자로 된 시나리오를 씬 별로 모든 쇼트를 한 프레임으로 그려 연출 계획을 시각화함. 일반적으로 4 쇼트를 한 장으로 그림.

콘티
콘티는 촬영할 하나의 쇼트를 한 장의 스토리보드로 표현하고 감독의 ‘연출 노트’를 상세히 메모한 것.
보통 영화 현장에서 연출 노트가 ‘콘티’라 불리는 이유는 쇼트의 연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해당 씬을 연출해야 하기 때문에.
콘티가 스토리보드와 다른 점은, 스토리보드는 다른 스텝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목적이지만, 콘티는 감독 스스로 연출 노트를 기록한다는 점이 크게 다름.
콘티에는 한 씬을 구성하는 쇼트의 연결, 카메라의 움직임, 배우의 연기 블로킹, 연출에 필요한 소품이나 의상, CG까지 상세히 묘사함.   



프로덕션

프로덕션
정의: 프리 프로덕션에서 계획했던 스케줄대로 촬영하는 것을 프로덕션 또는 본 촬영이라 하며, 전체 영화 촬영 분량의 대부분을 이 기간에 찍는다.
보충 촬영: 본 촬영이 끝나고 난 뒤 재촬영이 필요할 때 다시 촬영을 하는 것. 본 촬영이 이루어지는 동안 다른 곳에 촬영 팀을 보내 필요한 장면을 찍어 오는 것도 의미.

프로덕션 진행의 원칙
프로덕션 기간 중 가장 중요한 덕목은 모든 스태프와 배우들 사이의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
감독은 영화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공동 목표를 갖고 능력을 발휘하도록 전체 프로덕션에서 역할을 조율.
작업 책임자에 대한 명확성을 유지. 영화 촬영장 안에서는 감독이 최종 결정권을 쥐고, 영화 촬영장 밖에서 제작 진행을 하는 것은 프로듀서의 몫.
감독과 프로듀서는 카메라 장비, 캐스팅된 배우 도착, 로케이션 헌팅 등에서 언제나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고 대안을 준비해야 함.

일일 촬영 계획표 작성
회차별로 촬영할 쇼트들의 계획을 요약정리하여 감독이 작성. 프로듀서가 작성한 촬영 스케줄표를 기반으로, 감독이 작성한 콘티의 쇼트들을 언제, 어디서, 누구와 촬영할지 촬영 일자별로 정리함. 촬영 예정 시간을 오전, 오후, 저녁, 밤 등으로 구체적으로 표시.

영화 언어의 이해와 사용
영화 연출은 영화 언어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
영화의 기본이 되는 연속성이 무엇인지 살펴봄.
대화 장면 연출의 기본이 되는 가상선과 180도 법칙에 대해 알아봄.
한 씬을 다양한 쇼트로 구성하는 방법을 살펴봄

영화의 연속성 
영화는 씬 단위로 촬영되고, 씬은 쇼트와 쇼트가 편집으로 연결되어 구성됨. 장면의 분절, 데꾸빠쥬.
가장 좋은 연출은 그 씬이 여러 쇼트로 나뉜 걸 모르게 자연스럽게 연결시킨 연출. 
연속성은 주로 배우의 움직임, 시선, 카메라의 움직임을 같은 방향으로 유지시키는 것.
감독이 콘티 작성 때, 영화 언어의 연속성을 유지시켜야 함.
프로덕션에서 촬영장에서는 스크립터가 쇼트의 연속성을 체크함.
마지막 연속성에 대한 연출은 포스트 프로덕션의 편집 과정에서 이루어짐.

가상선과 180도 법칙
180도 법칙이란 카메라 앞에 위치한 두 인물이 대화하는 장면을 촬영할 때에는, 이들 사이에 가상의 일직선을 설정해 그 선을 중심으로 180도 반경의 한쪽 방향에서만 촬영해야 한다는 규칙.
영화의 공간화에 가장 기본적인 법칙으로, 관객에게 공간적 연속성을 제공.
영화의 연속성을 위해 새롭게 설정된 가상선을 두기 전에는 카메라가 그 반대쪽으로 이동할 수 없다.
가상선은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에서 카메라가 넘어서는 안 되는 경계선을 의미.
현대 영화에서는 특별한 경우 이를 깨뜨리는 카메라 워크를 구사하기도 함.

씬에서 쇼트의 구성과 연출
연출에서는 씬마다 마스터 쇼트라 불리는 롱 숏이 촬영되고 이어서 다양한 사이즈의 쇼트를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임.
동일한 피사체를 비슷한 사이즈의 쇼트로 촬영하면 점프 컷이 되어 영화의 연속성이 파괴됨.
설정 쇼트는 새로운 장면이 시작될 때 그 배경이 되는 공간을 전체로 비춰주는 쇼트.
대화 장면에서 쇼트와 쇼트를 연결하는 기본적 연출 방법은 매치 컷을 이용.
한 씬의 쇼트를 구성할 때는 각기 다른 앵글과 쇼트 사이즈로 다양하게 영화 언어를 구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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