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1학년 2학기/디지털영상창작

디지털영상창작 11주차

by 공부해열 2021. 11. 8.

오늘 다룬 주제는 "디지털 영상 녹음"입니다. 크게 디지털 영상과 사운드, 스마트폰 녹음 실습 으로 구분해서 배웠고 사운드의 정의와 단위, 사운드의 종류, 영화 사운드의 정의, 영화의 대사, 영화 효과음 (sound effect)의 종류, 영화 음악, 영화 사운드의 미학적 구분, 사운드 디자이너 등을 배웠습니다.

 

디지털 영상 녹음



디지털영상과 사운드


사운드의 정의와 단위
정의: 사운드는 음파가 사람의 귀 속 고막을 진동시키고, 중이의 뼈가 50배로 증폭시키고, 달팽이관을 통해 청신경으로 뇌에 전달해 소리를 지각하게 하는 것.
단위: 사운드는 그 세기를 측정하는 단위로, 전화의 발명자인 그레이엄 벨을 기념해 명명한 데시벨(dB)을 쓴다.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가청 범위: 0 ~ 130 dB.

사운드의 종류
직접음 : 음원으로부터 청취자에게 직접 전달되는 사운드.
반사음 : 직접음이 벽이나 어떤 물체에 부딪히고 반사되어 생성된, 짧은 시간에 여러 세대의 반사로 형성된 사운드.
잔향 : 발음체의 진동이 그친 후에 벽이나 천정에 반사되고 남은 사운드.

영화 사운드의 정의
직접음 : 음원으로부터 청취자에게 직접 전달되는 사운드.
반사음 : 직접음이 벽이나 어떤 물체에 부딪히고 반사되어 생성된, 짧은 시간에 여러 세대의 반사로 형성된 사운드.
잔향 : 발음체의 진동이 그친 후에 벽이나 천정에 반사되고 남은 사운드.
정의 : 영화 사운드는 영화 이미지와 어울리는 모든 청각적 요소를 말한다.
영화 사운드의 3요소 : 영화 사운드에는 대사, 음악, 효과음이 주된 3요소다.
최초의 사운드 영화 : 1927년 재즈 싱어(Jazz Singer)에서 처음으로 대사와 음악을 동시녹음.

영화의 대사
대사 : 배우가 서로 주고 받는 대화. 영화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사건을 설명하고, 심리를 묘사한다. 영화 사운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촬영 현장에서 동시녹음으로 녹음한다.
보이스 오버 (Voice Over) : 화면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이 관객에게 직접 하는 독백.
나레이션 (Narration) : 화면에 등장하지 않는 해설자의 설명.

영화 효과음 (sound effect)의 종류
-효과음 : 대사와 음악을 제외한 나머지 사운드. 폴리와 사운드 이펙트, 앰비언스 사운드로 나뉜다.
효과음은 실제 존재하는 현실성 있는 소리인 리얼 이펙트(Real Effects), 과장되거나 가상의 소리인 하이퍼 리얼 이펙트(Hyper Real Effects), 영화에서 공간감을 느끼게 해주는 앰비언스(Ambience), 화면 안에서 발생한 소리를 후시 녹음으로 만들어주는 폴리(Foley)로 구분한다.
-폴리 (Foley) : 발자국 소리, 문닫는 소리, 물 마시는 소리, 음식 먹는 소리는 촬영 현장에서 녹음하기 어려워, 후반 작업 때 녹음실에서 폴리 아티스트가 따로 녹음한다.
-사운드 이펙트 (Sound Effect): 빗소리, 총소리, 개 짖는 소리, 자동차 엔진소리 등은 이미 녹음된 사운드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사운드 편집을 한다.
-앰비언트 사운드 (Ambient Sound) : 영화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공간 소음. 한 장면의 장소가 학교인지 공장인지, 목장인지, 전쟁터인지 그 장소의 성격을 부여하는 공간음. 동시녹음으로 녹음을 하기도 하고,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인공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영화 음악
주제가: 영화의 주제를 표현하는 음악. 일반적으로 유명한 영화음악.        예) 스타워즈의 영화음악.
배경음악 (BGM) : 특정 장면에서 감정을 연출하는 영화음악. 멜로 드라마,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서 많이 사용.
필름 스코어 (Film Score) : 효과음처럼 사용되는 영화음악. 스릴러 장르나 액션 장르, 호러 장르에서 많이 사용.

영화 사운드의 미학적 구분
재현 사운드: 디제시스 사운드 (Diegesis Sound). 영화 프레임 안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리. 배우의 대사, 움직임에 따른 음향 효과, 공간음, 음원을 확인할 수 있는 음악.
비재현 사운드 : 넌디제시스 사운드(Non-Diegesis Sound). 영화 프레임 밖에서 연출되어진 소리. 해설자의 보이스 오버, 배우의 나레이션, 음원이 확인되지 않는 음향 효과, 영화음악.
영화 사운드 작업 과정
영화 사운드 작업은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각기 다른 작업을 하며, 보통 감독이 전체적인 사운드 연출을 한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 : 감독은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사운드를 어떻게 구성할지 콘티를 짠다. 영화음악가에게 영화음악 작곡을 의뢰한다.
프로덕션 단계 : 촬영현장에서 동시녹음 기사는 배우의 대사를 중심으로 동시녹음을 한다. 현장의 공간음도 동시녹음해 둔다.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 : 촬영 현장에서 녹음해 온 대사와 공간음으로 사운드 편집을 하고, 부족한 음향 효과를 폴리(Foley) 작업과 사운드 이펙트 라이브러리에서 추가한다. 배우를 녹음실에 불러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잘못된 대사의 후시녹음도 한다. 영화음악을 녹음해 사운드 믹싱을 하여, 사운드 디자인을 완성한다.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Sound Designer)는 영화 작업에서 사운드에 관한 모든 사항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사람.
사운드 연출의 최종 권한은 영화 감독에게 있지만 실제 사운드 편집, 믹싱 작업에서 실질적인 사운드 연출은 사운드 디자이너가 한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믹싱 엔지니어가 하는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서, 사운드의 예술적이며 창조적인 부분도 책임진다.
스포팅(Spotting)은 사운드 작업을 위한 연출 회의로, 영화 감독을 중심으로 사운드 디자이너, 믹싱 기사, 동시녹음 기사, 사운드 편집자, 음악 감독, 영화음악 작곡가 등 영화 사운드 작업에 관여하는 스텝들이 모두 모여 시나리오와 사운드 콘티를 중심으로 사운드 작업의 계획을 세우는것이다.

 

 

스마트폰 녹음 실습

스마트폰 녹음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할 때 기본적으로 현장의 모든 사운드를 동시녹음해야 한다. 배우의 대사, 현장에서 들리는 효과음, 공간음, 현장에서 들리는 음악을 가장 쉽게 녹음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내장 마이크로 동시녹음하는 것이다.

스마트폰 녹음의 문제점 스마트폰 녹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마이크의 위치다.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전화여서 마이크가 입 가까운 아랫쪽에 위치하고, 이건 렌즈와 90도 다른 방향으로 향해 있다. 촬영하는 피사체와 녹음되는 방향이 어긋난 위치여서, 촬영하면서 녹음하면 제대로 된 녹음이 안된다. 

스마트폰 녹음 방식 스마트폰 녹음에는 스마트폰 USB C단자나, 3.5mm 이어폰 단자, 아이폰 충전단자에 직접 샷건 마이크(Shotgun Mic)를 꽂아 사용하는 단일 방식 녹음. 스마트폰으로 촬영은 하지만 별도의 다른 스마트폰으로 녹음을 하거나, 붐 마이크를 이용하고 외부 휴대용 디지털 녹음기로 따로 녹음하여, 사운드 싱크를 맞추는 분리 방식 녹음. 촬영하는 스마트폰에 마이크를 꽂아 사용하면 이미지와 사운드의 싱크가 자동으로 맞춰져 편집에서 편리함. 사운드 품질은 낮아짐. 일반용. 촬영하는 스마트폰으로 녹음하지 않고, 별도의 마이크와 녹음기를 사용하면, 촬영시 클리퍼 보드를 사용하고, 편집할 때 이미지와 사운드를 맞춰야 하는 불편함. 사운드 품질은 높음. 전문가용.

마이크의 원리와 종류 마이크는 음파를 전기 신호로 바꾸는 방법에 따라 리본 마이크, 코일 마이크, 콘덴서 마이크, 벨로시 마이크로 구분. 마이크의 음원 수집 방식에 따라, 전향성 마이크, 지향성 마이크, 라이플 마이크로 구분. 전향성 마이크: 이른바 노래방 마이크로 전방향에서 음원을 수집. 인터뷰용 핀마이크, 일반적인 음악용, 행사용 마이크. 지향성 마이크: 음원을 한 방향에서만 수집. 대부분의 영상용 동시녹음 붐 마이크. 비디오 카메라 마이크, 스마트폰용 마이크. 라이플 마이크: 극단적인 지향성 마이크. 먼 거리 음 수집.   

마이크의 활용 분류 음원을 무엇인가에 따라 녹음 방식과 마이크가 달라진다. 영상 대사는 지향성 붐마이크. 인터뷰는 트랜스미터를 사용한 지향성 핀마이크. 노래나 악기 연주는 전향성 마이크. 공간음 녹음은 전향성 마이크.

스마트폰 녹음 실습 스마트폰 자체 마이크로 녹음할 것인지 별도의 마이크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 녹음 방식을 동시녹음으로 할 것인지, 뮤직비디오처럼 후시녹음으로 할 것인지 결정. 동시녹음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며 외부 마이크를 스마트폰에 꽂아서 녹음할 것인지, 별도의 디지털 녹음기와 붐 마이크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 스마트폰에 직접 연결하는 마이크도 핀마이크, 지향성 마이크, 콤팩트 지향성 마이크 중 무얼 사용할 것인지 결정. Rode, Boya 스마트폰용 마이크는 90도로 꺽여(L Type),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와 마이크 위치의 불일치를 해소해줌.  아무리 저가형 핀마이크라도 스마트폰 내장 마이크 보다는 좋은 사운드를 녹음함. 스마트폰 자체 마이크로 녹음할 때에는 카메라를 쥔 손이 마이크를 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핀마이크와 셀카봉을 이용해 셀프 DIY 붐마이크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음. 보다 전문적인 붐마이크를 빌리려면 지역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저렴하게 대여 가능.  초급: 슈어 VP83F 샷건 마이크, 로데 NTG-4 붐마이크, 소니 UWP-D11 무선 핀마이크.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때, 감독은 카메라, 사운드, 액션 순으로 신호를 주는데, 언제나 배우가 움직이거나 말하기 전에 1-2초 정도의 여백을 확보한다. 동시녹음을 할 때는 카메라의 앵글 변화나 거리 변화에 따른 사운드 변화를 모니터하고 항상 같은 볼륨의 사운드를 녹음해야 한다. 대사나 인터뷰가 많은 영상은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 실내에서는 냉장고, 에어컨을 끄고 실외에서는 윈드 쉴드로 바람 소리를 차단하고, 자동차 소음 등에 유의해야 한다. 가능한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한다. 스마트폰으로 좋은 소리를 녹음하려면, 가능한 실내에서, 야외는 조용한 곳에서, 스마트폰을 최대한 배우나 피사체에 가까이 붙여서 녹음해야 한다.  사람이 평소에 못 느끼는 도시 소음이 의외로 크게 녹음된다.

스마트폰 오디오 믹싱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오디오 믹싱을 할 때, 어떻게 사운드 디자인을 할지 콘티를 짠다. 서로 다른 사운드별로 트랙 정리를 한다. 프레임 안에 나오는 모든 소리를 사실적으로 재현한다. 동시 녹음된 대사에 문제가 있으면, 후시녹음으로 대사를 다시 녹음하거나, 나레이션을 사용한다. 화면을 사실적으로 만들어 주기 위한 현장 효과음을 폴리(Foley)로 만들거나 사운드 이펙트 라이브러리에서 갖다 쓴다. 사운드의 사실성을 높이려면, 공간음(Ambient Sound)을 사용하고, 사운드 소스와의 거리에 따른 원근감을 고려해 볼륨을 조절한다.  영화나 영상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비현실적인 사운드 디자인으로 구성할 수 도 있다. 프레임 밖을 상상하게 하는 사운드를 만들어내거나, 비현실적인 사운드를 창작해 낼 수 있다. 음악은 저작권 프리 음악을 사용하여, 나중에 유투브나 SNS로 상영할 때 문제가 없도록 한다. 교육적 목적으로 뮤직비디오를 과제로 만들 경우에는 저작권 허가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 상업적 사용이 될 경우, 저작권을 해결해야 한다. 

한국 무료 저작권 음악 : http://ccmixter.or.kr/ccmixter

해외 무료 저작권 음악: http://www.ccmixter.org/

 

 

ccMixter - Welcome to ccMixter

 

www.ccmixter.org

 

오디오 믹싱을 위한 사운드 앱
개러지 밴드 (GarageBand) : 아이폰의 대표적이며 무료 사운드 믹싱 앱. 멀티 트랙을 사용해 사운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편집하고 믹싱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사운드 믹싱 무료 앱
-Lexis Audio Editor
-WavePad Audio Editor
-Audio Evolution Mobile Studio

홈 레코딩을 위한 오디오 믹서
고:믹서 (GO: MIXER) : 
스마트폰 믹싱앱과 연동하여 홈 레코딩을 가능하게 하는 컴팩트 오디오 믹서. 
기존 믹서에 비해 아주 싼 가격에, 마이크와 외부 디지털 녹음기, 미디, 전자 악기, 헤드폰을 연결 시킬 수 있다. 
대사나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녹음에 사용할 수 있고, 폴리 녹음이나 영화음악을 직접 만들어 넣을 때에도 유용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