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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들을건대 1학년 2학기/디지털영상창작

디지털영상창작 12주차

by 공부해열 2021. 11. 18.

'오늘은 영화 편집 이론'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편집(Editing)의 개념, 편집의 목적, 고전 영화와 영화 편집 언어, 쇼트의 연결 방법, 현대 영화의 편집, 등을 배웠습니다.

 

영화 편집 이론


편집(Editing)의 개념

정의: 영화 편집은 촬영된 쇼트들을 모아 완성된 영화로 만드는 후반 작업.

편집의 단계
1) 여러 테이크로 촬영된 쇼트 중에서 O.K. 컷을 골라 씬(Scene)을 구성.
2) 완성된 씬들을 붙여서, 이야기 단위인 시퀀스(Sequnce)를 구성.
3) 순서편집(Rough Cut)이 끝나면 보다 정밀하게 쇼트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이고, 순서를 바꾸면서 최종 편집(Final Cut) 작업.


편집의 목적

편집의 목적 : 필요 없거나 지루한 부분을 잘라내어 영화를 더 흥미롭게 함.
연속성 (Continuity) : 편집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한 원칙.
고전적 편집 : 연속성을 지켜서, 편집이 보이지 않게 함.
편집의 발명 : 1920년대, 미국의 D.W. 그리피스 감독에 의해 사용. 


고전 영화와 영화 편집 언어

-쇼트로 공간 분할 : 한 신을 시작할 때, 설정 쇼트를 보여주고, 다음에 미디움 쇼트로, 그다음에 클로즈업으로 공간을 설명해 줌.
-마스터 쇼트 : 한 씬의 연기를 풀 쇼트로 모두 촬영한 쇼트.
-대화 장면의 쇼트 분할 : 두 명의 배우를 마주 보게 하고, 대사를 하는 배우 위주로 A, B 쇼트를 반복함.
-이동 장면의 편집 : 배우 움직임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이동 과정을 설명하듯 편집함.


쇼트의 연결 방법

-컷 편집 (Cut) : 이미지를 쇼트와 쇼트로 즉각적으로 변환시킴.
-디졸브 (Dissolve) : 시간과 공간이 바뀔 때, 씬과 씬을 연결할 때 사용. 오버랩이라고도 함.
-페이드 (Fade) 인, 아웃 : 시간과 공간의 변화가 클 때. 시퀀스와 시퀀스를 연결할 때 사용.
-와이프 (Wipe) : 앞 쇼트가 뒷 쇼트를 밀어내듯 화면이 급격히 전환됨. 고전영화에서 주로 사용.
-아이리스 (Iris) : 앞 쇼트가 검은 구멍 속으로 사라지듯 화면이 전환 됨. 고전영화에서만 사용.


현대 영화의 편집

연속성 유지라는 고전 영화 편집의 원칙을 탈피함.
점프 컷 (Jump Cut)의 빈번한 사용.
한 씬을 구성하는 쇼트의 길이가 더 짧아지고, 쇼트의 숫자가 늘어남.
장소의 이동이나 사건의 설명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과감히 건너뜀.
뮤직비디오에서 실험적으로 사용되는 급격한 컷 편집과 장면 전환이 주류 영화 편집에 흔하게 사용.
예술영화에서는 한 씬에 한 쇼트만 사용하는 원 씬 원 컷 (쁠랑 세캉스) 편집처럼, 더 극단적으로 편집을 없앤 영화 언어 사용도 늘어남.
컴퓨터 그래픽으로 편집에서 더 많은 연출이 가능해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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