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4학년1학기/식생활과건강

식생활과건강 6주차

by 공부해열 2024. 4. 11.

이번주체에는 미량영양소안의 비타민에 대해서 배우며 시작했습니다.

비타민
-비타민은 식품에 들어 있는 유기 화홥물로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 및 건강 유지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비타민에는 수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 으로 분류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의 과다섭취는 요를 통한 배설로 건강상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B, C
-지용성 비타민은 체내 축적 되므로 과다섭취 시 중독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A는 레티놀로, 로돕신 합성의 주성분으로 야맹증의 예방 항암효과, 생식기능의 유지가 있습니다.
-비타민B는 1~3, 5~7 9~12 까지 총 10종류가 있습니다. 이름을 보면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비오틴, 엽산, 코발라민, 등입니다.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으로 황산화, 면역체계 강화 감기, 항암 기능을 하고 콜라겐의 생성 촉진 및 펄 흡수량이 증가 합니다. 그리고 흡연이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없어지는 비타민 입니다.
-비타민P는 플라보노이드 계열 물질을 지칭하고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 입니다.
-루틴은 비타민c 연구 중에 발견된 비타민 유사물질로 작용을 증강하고 황산화 효과 등이 있고 메밀, 꾸지뽕잎 및 영매 방울토마토 등에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D는콜레칼시페롤로 불리며 뼈 형성에 관련이 있는 지용성 비타민 입니다. 햇빛, 어유, 우유, 아몬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토코페롤로 불리며 황산화 작용 세포보호 등이 효과로 견과류, 종실류, 참깨 등에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파일퀴논으로 불리며 칼슘이 빠져나가는것을 막아주는 골다공증 치료약으로도 쓰이며 지혈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혈전증이나 혈약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섭취를 제한 합니다. 녹확생 야채 유제품에 들어 있습니다.
-머리카락 건강에 좋은 자연식 6가지는 현미, 검정콩, 검정참깨, 다시마, 녹차, 달걀 노른자 등입니다.

미량영양소, 무기질
-결정체인 화확원소로서 합성 또는 분해되지 않습니다. 체중의 4%를 차지합니다. 체내에서 골격형성, 효소의 구성성분, 아미노산과, 호르몬의 구성성분, 체액의 구성성분, 삼투압 유지, 그리고 산염기 평형 조절 등의 기능을 가집니다. 
-무기질에도 미량원소와 다량원소가 있는데 0.1g 이상을 다량 0.01g 이하를 미량 원소라로 분류합니다.
-다량 무기질에는 칼슘, 인, 칼륨, 황,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등입니다. 보통 음식에 구성되어 있어 섭취량은 먹는다고 합니다. 우유, 바나나, 콩만 먹어도 충분히 섭취 된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식품에도 들어 있음
-미량 무기질은 철분, 아연, 셀레늄, 요드, 구리, 불소, 크롬, 망간, 몰리브덴, 코발트 등이 있습니다.


-물은 공기와 더불어 생명 유지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성인의 경우 체중의 약 60% 차지하고 정온동물인 사람의 체온 조절 기능을 합니다. 다양한 생리기능을 담당하는 용매로서, 영양소 운반과 노폐물 제거 역할을 합니다. 신체 구성 성분으로 지방 및 단백질이 50% 고각되어도 생명을 유지 할 수 있으나 약 12% 수준의 체내 수분 고갈은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체내 흡수 자체로 신경 호르몬의 분비가 일어납니다.
-채내 수분 함량이 60~70%일때가 정상이고 체내 수분이 1~2% 부족시 심한 갈증과 괴로운 느낌이 나고, 수분 5% 부족시 혼수 상태에 빠지고, 수분 12% 부족시 생명을 잃습니다.
-식품섭취 포함 2500ml를 마셔야 총 수분 배출량과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합니다.(1500ml이상은 생수로 마셔야함)
-대사수란 체내에서 유기영양소가 산화 과정으로 대사 되면서 생성되는 물입니다. 성인 기준 1일 약 300ml의 대사수가 생성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각 1칼로리 당 0.15, 0,09, 0.12ml의 대사수 생성합니다.

다음은 소화 및 소화기관에서 “소화”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소화
-소화는 섭취한 음식물이 신체 내로 흡수될 수 있도록 음식물을 기계적 화확적으로 분해하는 과정 입니다.
-소화기관은 입, 인두, 식도, 위, 소장, 대장, 항문으로 구성되고 부속 소화기관은 3쌍의 침샘, 간, 췌장 그리고 담낭 등이 있습니다. 음식물의 이동은 소화 기관의 연동 운동이라 부르는 근육수축운동에 의하여 이동됩니다. 소화기관에서 소화, 흡수 되지 않은 잔여물은 배설하게 됩니다.
-구강은 물리적 소화, 화학적 소화, 혀 등의 기능 등이 있습니다. 특히 잘씹어 넘겨야 소화율이 좋아지고 건강에 좋습니다.
-식도는 구각 뒤 인두 부분에서 위까지 약 25센치 길이의 근육으로 이루어진 고나입니다.
-위의 위치와 구조로는 횡경막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용량은 약 1.5리터 입니다. 주로 단백질 지방 분해를 합니다.
-소장은 위와 대장사이에 위치합니다. 약 6m의 길이로 대장보다기나 직경은 짧아 얇습니다. 3대 영양소 모두의 소화 흡수가 일어납니다. 소장의 소화액은 간에서 생성되어 당남에 보관도이 있는 담즙을 분비하고 췌장에서 생성된 이자액의 췌장관을 분비합니다.
-췌장과 담낭으로 췌장은 중탄산염 분비로 산성화된 유미즙 중화하고 췌장액을 생성합니다. 담낭은 간에서 생선된 담즙을 보관 후 분비하며, 지방의 유화 작용을 도웁니다.
-대장은 소장에서 이어지며 소화기 장기에서 마지막에 위치합니다. 약 1.5미터, 길이로 직경은 5센치 정도 ㅇ비니다. 그리고 맹장, 결장, 직장으로 구분됩니다. 추진성 연동운동이 하루에 2-3회 일어나고 직장으로 내용물이 전달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