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BHY [공부, 동기부여]/자산공부

자산공부 20220721

by 공부해열 2022. 7. 21.

오늘도 국내주식 시황, 미국주식 시황, 테슬라에 대해서 주식파트에서 공부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파트는 일반공급 추첨제, 특별공급 생애최초, 무순위, 아파텔 청약 등을 두루두루 살펴 보겠습니다. 

 

주식

먼저 국내 주식 시황입니다. 코스피는 2397.69입니다. 장이 조금 오르긴 했습니다. 반등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저의 생각에는 아직 더 내려갈수도 있습니다.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하면서 시장 상황을 지켜 봐야겠습니다. 미국주식 상황입니다. 최근 2분기 실적 발표가 연달아 진행중입니다. 생각보다 매출들이 좋아서 상승을 꾸준히 가져가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최근 빅테크 주식들이 주식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공급망이 안좋았음에도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금 다른 전기차 회사들이 경쟁력있는지 기자가 물었습니다.중국업체들은 지금 전기차 시장에서 매우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뛰어난 중국 업체는 '테슬라 차이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보유중인 비트코인을 팔았다고 합니다. 현금을 확보하기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자가 차가격을 언제 낮출건지 물어 보았습니다. 일론은 수요가 넘쳐나고 인플레이션 때문에 통제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12월 쯤에는 가격을 낮출 수 있을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일반공급 추첨제- 가점제는 어차피 가점되는 사람들이 당첨 되는 것이고 추첨제는 복불복이라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매우높다고 합니다. 그래도 로또보다는 확률이 높으니 할 수 있으면 하는게 좋겠네요 일단 조건은 세대주, 무주택 또는 1주택, 청약예금 24개월 가입 지역별 예치금 충족되어야 합니다. 예치금을 보니 얼추 300만원만 예치되있으면 85제곱 이하는 가능한 것같습니다. 요건도 충족이 되네요 추첨제 꾸준히 찾아 봐야겠습니다. 현재 투기과열지구는 85제곱 기준으로 100%가점제, 조정대상지역은 추첨제 25%, 비규제는 추첨제 60% 입니다. 서울은 2년 거주가 필수라고 합니다. 아직 1년도 안되었으니 서울 청약은 안된다고 보는게 맞겠네요 하지만 나중에 될때를 대비해 시드를 제대로 모아야겠습니다.

특별공급 생애최초 1인가구- 일단 저는 단독세대 세대주이기 때문에 해당 됩니다. 그러나 1인가구 단동세대는 60제곱이하만 청약이 가능하네요.. 조금 별로네요 그래도 되는게 어딥니까 조금더 공부해봐야겠네요

무순위 청약- 청약 부적격자들의 빈자리가 잔여세대가 되고 그것을 청약하는것이 무순위 청약입니다. 일단 무순위는 청약 통장이 필요없습니다. 무순위 조건은 해당지역 거주자, 성인, 무주택 새대주 입니다. 일단 요건은 다 충족이 됩니다. 이것도 눈여겨 보아야겠네요

아파텔 청약- 조건은 성인 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100%추첨제에 청약통장도 필요없습니다. 청약신청금은 30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파트가 아니라는 점이 큽니다. 즉 플랜b에 해당합니다. 자산은 플랜b가 필요없다는 입장입니다. 자산은 오직 리스크가 적고 싼 물건을 지향해야합니다.

따라서  추첨제, 생애최초, 무순위 위주로 공부하고 눈여겨 보아야겠네요 다음번에는 갭투자를 공부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