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들을건대 2학년 1학기/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

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13주차

by 공부해열 2022. 5. 31.

13주차에는 벤처기업 자금조달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엔젤투자, 크라우드펀딩, p2p금융, 벤처캐피털, 모태펀드, 프로젝트 파이낸싱, 관계금융, 정부지원 정책자금 등이 있습니다.

엔젤(Angel)투자
벤처기업의 창업 또는 성장초기 단계에서 자금지원과 함께 경영지도를 해주는 개인투자자를 엔젤이라고 부릅니다. 1920년대 미국에서 브로드웨이 오페라 공연 시 천사처럼 나타난 후원자들의 지원으로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대서 유래 했습니다. 미국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등 성공한 벤처기업 뒤에는 엔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벤처기업 유경험자나 벤처관련 전문가들로서 지분참여에 의한 투자 선호 합니다. 기업성장에 따라 배당을 받거나 M&A 또는 기업공개시 투자수익 추구합니다.
엔젤투자자는 리드 엔젤 서포트 엔젤 등이 있습니다. 리드(lead) 엔젤은 벤처기업 지원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엔젤투자자입니다. 대부분 창업경험이 있는 50세 전후의 성공한 은퇴경영자들이 해당됩니다. 풍부한 자금, 기업경영 경험, 기술평가 능력 등을 보유하고 경영에 참여합니다.
서포트(support) 엔젤은 전문지식을 가지고 창업자를 지원하며, 직접 자기자금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변호사, 회계사, 컨설턴트 등의 전문직 종사사 등이 해당됩니다.
엔젤투자유치 시 피해야 할 것들은 과도한 자신감, 오만함, 지분에 대한 과도한 집착, 잘못된 정보에 의존 등이 있습니다.
피해야 할 엔젤투자자는 지나치게 많은 지분 요구(엔젤투자 지분 10~15% 수준이 일반적), 투자유치 대가로 리베이트 요구, 투자의 개념이 모호(예: 이자를 달라), 엔젤은 기관투자자가 아니므로 신뢰도가 떨어짐, 일부 악성투자자 존재 등이 있습니다.
엔젤투자 유치전략으로는 폭넓게 네트워킹, 벤처투자 관련 각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 잠재적 투자자들과 교류 및 자연스럽게 자신의 사업을 소개, 엔젤클럽 등 투자정보 확보 및 사업계획서 면밀히 준비, 벤처기업가와 투자자 간의 상호신뢰 및 이해관계를 잘 조정하는 등이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가진 창업자가 중개업체의 온라인플랫폼에서 “집단지성(The wisdom of crowds)”을 활용하여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소셜펀딩(social funding)이라고도 합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의 역사로는 크라우드펀딩의 효시는 Irish Loan Fund입니다. 1,700년대 아일랜드의 Jonathan Swift : 私費로 가난한 시골상인들을 돕기 시작했고 Irish Loan Fund라는 빈곤계층의 소규모 사업지원을 위한 금융수단으로 발전하였습니다. Grameen Bank 설립은 방글라데시의 경제학자 무하마드 유누스(Mohammad Yunus)했습니다. 소액금융에 대한 금융 소외집단 특히 여성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06년 노벨상 수상, 인터넷의 발달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Artistshare : 문화예술 공연 전문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로 KIVA의 등장은 온라인 소액금융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Prosper와 lending Club 등장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개인 대 개인 간 대출연결 서비스했습니다. Indiegogo, Kickstarter 등장(2008년)은 선주문 방식을 크라우드펀딩에 도입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종류는 후원/기부형, 대출형, 증권형 등이 있습니다. 후원/기부형은 소액투자자들이 무상으로 후원금과 기부금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선도업체는 미국의 킥스타터이며, 국내 와디즈, 굿펀딩 등이 있습니다. 대출형은 다수의 소액투자자가 대출방식으로 투자하고 이자수익을 얻는 방식 입니다. 미국의 렌딩클럽이 대표적이고, 국내 8퍼센트, 팝 펀딩 등이 있습니다. 증권형은 사업자가 증권을 발행하고 소액투자자가 이를 매수하여 자금을 조달합니다. 채무증권, 지분증권, 수익증권, 투자계약증권, 파생결합증권, 증권예탁증권 등이 있습니다. 또 영국의 크라우드큐브가 대표적이고 국내 와디즈, 오픈트레이드 등이 있습니다.

p2p금융
인터넷상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 투자자가 대출신청자에게 전통적인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대출을 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Crowd Funding의 일종입니다. 영국의 조파닷컴(zopa.com)이 2005년 처음 시작하였고 대게는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이나 초기 사업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은행의 예금금리 보다 높은 수익이 가능하며, 대출신청자 입장에서는 시중보다 저렴한 이자 부담이 가능하여 날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P2P 플랫폼회사는 자금 중개업무 운영, 중개수수료 수익등이 있습니다.
p2p금융의 장점은 대출자, 투자자 두 가지 관점에서 볼수 있습니다. 대출자는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 가능 합니다. 은행권 대출보다 금리가 높지만 제2금융권보다 낮기 때문에 은행권에서 대출이 힘든 대출자에게는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도 대출 가능 합니다. 프리랜서,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까다로운 대출 심사로 대출이 힘든 경우 P2P대출을 통해 자금 확보 가능합니다. 투자자는 비교적 높은 금리의 수익성 확보로 일반 은행권보다 높은 이자를 주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p2p 금융을 선호합니다.
p2p금융의 단점도 대출자, 투자자 두가지 관점에서 볼수있습니다. 대출자는 대출 수령까지 오랜 시간 소요 :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 빠르면 당일에도 자금을 수령할 수 있지만 P2P금융은 상대적으로 소요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투자자는 위험성 확인으로 P2P대출을 이용하는 대출자는 대부분 은행에서 대출이 불가능하여 P2P대출을 이용한 사람(기업)인 경우가 많아 부실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벤처캐피탈
주로 신기술의 사업화를 지향하는 창업단계나 초기 성장단계의 기업에 자본투자와 더불어 경영지원을 통하여 투자금에 대한 이익을 실현하는 High risk – High return의 자본입니다. 15세기 경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이 콜럼버스에게 항해자금을 제공한 것이 효시합니다. 근대 캐피탈 산업은 1946년 보스톤에서 조르주 도리오가 설립한 ARDC(American Research & Development Corp.)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벤처 캐피털의 이해로는 규모는 작지만 급속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의 초기단계에서 소요되는 자금을 공급,투자기업의 성장에 따라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산업과 금융시장을 함께 이해할 필요, 금융기관이 담당하지 못하는 고유의 영역을 담당, 자본금은 50억원 정도이며, 평균 직원수는 약 10명 정도로 투자조합(investment fund)을 결성하여 투자하기도 합니다.고위험은 분산투자를 통하여 리스크를 낮춤(예 : 10개 투자  3개 도산, 3개 원금회수, 3개 적정이익, 1개 대박), 벤처캐피털리스트들이 실제로 자금을 투자하는 비율은 검토한 제안서 가운데 2%에 불과 합니다.
밴처기업의 발전 단계에 따른 역활과 기능으로 착안단계는 seed money, 3F 등이 있습니다. 창업단계에는 자기자금, 개인적인 담보 대출, Angel 등이 있습니다.성장단계는 기술개발, 설비투자 및 마케팅 등을 위한 성장자금, 벤처캐피털의 적극적 투자 등이 있습니다. 확장단계 금융기관 이용 조달, 벤처캐피털의 기업매수자금 및 LBO 자금 등이 있습니다.
성숙단계는 IPO, 보유주식 매각으로 벤처캐피털의 자본이득 등이 있습니다.
벤처캐피탈의 투자성향으로는 미래의 성장산업을 선호, 과거의 매출실적보다는 미래의 사업성을 중시, 획기적으로 시장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선호, 벤처캐피털은 기업공개를 목표로 하는 기업에 투자 등이 있습니다.  
벤처 캐피탈 투자심사 기준은 10가지가 있습니다. 1 투자대상 업체의 벤처기업가가 집중적 노력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2 시장에 대한 친숙성입니다. 3 5~10년 사이에 투자의 10배 회수 가능성이있습니다.  4 과거에 보여준 리더십 능력이 있습니다. 5 위험을 평가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6. 목표시장의 성장성등이 있습니다. 7 과거의 사업실적이 있습니다. 7 투자자금의 회수용이성이 있습니다. 9 제품특허 여부등이 있습니다. 10. 벤처에 대한 명확한 설명능력등이 있습니다.
벤처캐피털 투자안이 드롭되는 경우로는 비즈니스모델이 불분명, 부실한 사업계획서(주요내용 누락), 지나치게 장황한 기술 또는 마케팅에 집중되었을 때, 불투명성으로 공개하지 않는 정보가 있을 때, 주주구성이 불명확하거나 주주수가 필요이상 많을 때, 기업 Valuation이 터무니 없이 높을 때, (7)CEO 등 경영진이 자기 주장이 지나치게 강할 때, 비즈니스 매너가 없을 때로 사전약속, 시간 안 지키기, 아는 사람에게 줄대기 등이 있습니다.
벤처캐피털 투자종류로는 주식투자, 전환사채(CB)로 기존주주에 대한 발행의 경우 이사회 결의, 제3자 배정의 경우 주주총회 결의, 신수인수권부사채(BW) : CB와 동일, 프로젝트 투자(약정투자)로 일정기간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투자(영상 및 음반물, 게임 등), 자금대여로 주식, 사채 등의 지원을 받은 기업을 대상, M&A 투자로 투자업체 또는 연관기업이 M&A를 할 경우 인수자금을 투자하는 경우, 기업인수투자로 투자업체의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투자합니다. 모태펀드
모태펀드의 의의로 창투사 등 벤처캐피털 회사들의 VC펀드에 출자하는 공공성격의 펀드, 정부 및 관계당국이 개별 중소벤처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이들을 지원하는 VC펀드에 출자하는 중소기업 및 창원지원 정책펀드, 펀드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재원출자는 정부가 하고, 투자의사 결정은 한국벤처투자 (KVIC)가 담당, 투자대상으로는 창업펀드, 벤처펀드, 사모펀드, 기업구조개선 사모펀드, 신기술사업펀드 등이 있습니다. 펀드재원은 6개의 정부부처가 출연(중소기업진흥공단, 문화관광부, 특허청, 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고용노동부)등이 있습니다.
모태펀드의 설립목적은 VC펀드 투자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결성합니다. 벤처투자 시장의 형성을 위해 정부가 공적자금을 당초 직접 투자 방식에서 변경합니다. 전문성 부족 등으로 리스크관리 및 수익측면에서 운용의 비효율성 초래하고. 시장수요와 무관한 공급자 위주의 투자정책에 따른 부작용이 있습니다. 단년도 예산배정 지원방식에서 탈피가있습니다. 정부가 투자재원은 공급하되 투자는 투자관리 전문기관인 한국벤처투자(KVIC)가 수행합니다. 회수재원의 재순환방식(Revolving System)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
프로젝트로부터 미래에 발생할 현금흐름을 담보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중•장기적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입니다. 프로젝트란 하나의 특정한 목적을 활용해 현금을 발생시키는 사업으로, 그 프로젝트만을 위한 특수목적회사(SPC : Special Paper Company)를 설립해 발생하는 현금흐름만 보유합니다. SPC를 설립하는 이유로는 프로젝트의 자산과 사업자의 자산이 분리, 사업자와 분리회계를 통해 프로젝트만의 현금흐름을 구분, 사업자와 별도로 프로젝트의 사업성에 따라 별도의 신용등급 보유, 프로젝트 실패의 영향이 사업자의 자산에 미치지 않음 등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종류로는 부동산 개발사업, 사회간접자본 개발, 플랜트 개발사업,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등이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사업은 아파트개발이나 오피스, 호텔, 물류창고, 복합상가 등 다양한 형태의 개발사업 등이 이씁니다. 사회간접자본 개발은 도로, 항만, 공항, 철도 등 운송이나 교통수단 등 경제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사회기반시설 등이 있습니다. 플랜트 개발사업으로는 전력, 석유, 가스, 담수 등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설비를 짓는 사업 등이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개발로는 영화, 드라마, 공연, 전시회,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컨텐츠 개발등이 있습니다.

관계금융
관계금융의 정의로는 금융기관과 거래기업이 장기간 거래, 지속적인 거래, 다양한 형태의 거래로, 고객별 거래정보 수집, 배타적이고 독점적인 고객정보를 금융거래에 활용하는 것(Boot, 2000), 은행과 기업이 거래관계를 오래 유지하는 동안 차별화된 정보의 흐름을 통해 신뢰가 형성되어 양자 간의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는 것(박래수 외, 2002), 기업이 주거래은행과 장기간 거래를 통하여 친밀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하여 자금조달시 주거래은행에 집중함으로써 사적정보의 유출을 방지하면서 정보비대칭 문제를 완화하여 기업의 차입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자금조달 수단(Berger & Udell, 2002), 중소벤처기업의 금융거래에서 공개적 또는 객관적 정보가 부족하더라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통해 주거래은행이 스스로 생산한 정성정보를 바탕으로 여신 의사결정 및 여신조건을 결정하는 비중이 높아짐으로써 안정적인 대출이 가능케 하는 것(Ely & Robinson, 2001) 등이 있습니다.
정부정책자금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특정의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에게 일반 금융기관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지원하는 자금입니다. 창업에서 기업공개 전 성장단계에 있는 창업, 중소•벤처기업들에게 정부에서 별도로 예산을 편성하여 제도적으로 지원합니다. 정부정책자금의 구분으로는 금융 부문은 간접금융과 직접금융으로 구성되고 비금융 부문은 창업지원, 기술개발 지원, 판로·수출지원, 인력 지원 분야 등이 있습니다.
간접금융은 직접대출, 대리대출, 이차보전대출, 보증기관 등이 있습니다. 직접대출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심사부터 대출실행 및 사후관리까지 대출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전담하는 방식 입니다. 대리대출은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로 중앙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기금 조성 등을 통해 대출원금 자체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차보전대출은 기업이 부담하는 이자 중 일부를 정부가 분담하여 기업이 저리로 대출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보증기관은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은행에서 대출이 실행될 수 있게 보증서 담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입니다.
직접금융은 벤처캐피털을 통한 투자 : 모태펀드 등 정부재정을 기초로 VC에서 민간자본을 추가 유치하여
투자조합을 설립하고, 그 운용을 VC가 담당하는 구조입니다. 공공기관 직접투자는 엔젤매칭투자펀드로 엔젤투자자 및 엔젤클럽 육성을 통한 벤처생태계 선순환 환경 조성을 위해 한국벤처투자㈜에서 직접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투융자 복합금융 프로그램은 정책자금으로 자금조달을 원하는 중소기업이 발행한 사채나 또는 주식을 중진공, 신보, 기보가 인수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또 유동화증권 발행 프로그램은 자체 신용으로 직접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에게 자금조달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비금융 부문은 금융기관 중개 없이 사업 담당 공공기관을 통해 정부지원금이 집행합니다. 상환의무가 없는 보조금 형태로 지원합니다. 용도가 지정되어 있는 만큼 사용내역의 사후관리가 엄격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70~80% 정도를 상한선으로 나머지 부분을 기업이 분담합니다. 지원 부문, 창업 지원, 기술개발 지원, 판로·해외진출 지원, 인력 지원 등이 있습니다.

댓글